반응형

2019/04 32

성경은 진짜 하나님의 말씀일까?

성경에 관한 간단한 상식 성경은 지금까지 몇 권이 팔렸을까? 약 50억권이 팔렸다.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책이며 가장 많이 도둑 맞는 책이기도 하다. 현재도 일년에 1억권 이상이 팔리고 있다. 성경을 가장 많이 출판하는 나라는 중국으로 일년에 약 1200만권 정도를 찍어 낸다고 한다. 성경은 처음에 어떤 언어로 기록되었을까? 구약 성경 대부분은 히브리어이며 일부는 아람어이다. 신약 성경은 헬라어로 기록되었다. 성경은 총 몇 권으로 되어 있을까? 구약 39권, 신약 27권으로 되어 있다. 가톨릭 성경에는 7권의 외경이 포함되어 있다. 성경의 장과 절은 언제부터 있던 것일까? 처음부터 있었던 것은 아니고 1550년 경에 인쇄업자들이 읽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 구분했다. 성경은 총 1189장 31173절로 되..

창세기 7:1-9:17 연구 노아와 맺은 언약

노아와 맺은 언약 본문 / 창세기 7:1-9:17 하나님께서 타락한 세상을 홍수로 심판하시고 방주에 들어간 노아와 그 가족들과 각종 생물들을 보존하셔서 그들을 통해 새로운 역사를 시작하신다. 주목할 점은 홍수 심판 후에도 인간의 타락한 본성은 여전히 있어서 계속 죄를 짓는다는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이런 인간들에게 복을 주어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신다. 뿐만 아니라 홍수로 다시는 멸하지 않겠다는 언약을 맺으시고 그 증표로 무지개를 주신다. I. 홍수 심판 7:1-4 방주로 들어가라 여호와께서 노아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온 집은 방주로 들어가라 이 세대에서 네가 내 앞에 의로움을 내가 보았음이니라 너는 모든 정결한 짐승은 암수 일곱씩, 부정한 것은 암수 둘씩을 네게로 데려오며 공중의 새도 암수..

성경공부 2019.04.29

부활의 영광

2019년 부활절 특강 부활의 영광 말씀 / 고린도전서 15:1-58 요절 / 고린도전서 15:43 "욕된 것으로 심고 영광스러운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 약한 것으로 심고 강한 것으로 다시 살아나며" 어릴 적부터 총명했던 한 젊은이가 박사 학위 논문 심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는 얼마 전 애인에게 청혼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가슴에 심한 통증을 느꼈습니다. 응급실로 실려 갔습니다. 의사로부터 시한부 인생이라는 청천벽력 같은 진단이 떨어졌습니다. 그것도 남은 시간이 단 15분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이때 문자가 한 통 왔습니다. 억만장자인 삼촌이 돌아가시면서 당신에게 전 재산을 남겼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잠시 후 다른 문자가 왔습니다. 박사 학위 논문이 통과되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그리고 문자 하나..

설교/부활절 2019.04.28

고린도전서 15장 연구 부활의 영광

부활의 영광 본문 / 고린도전서 15:1-58 # 고린도전서 15장은 부활장으로 부르는데, 고린도전서 쓰여질 상황을 살펴보자. 바울은 2차 전도 여행때 고린도 교회가 개척되었다. 개척 후 3년 정도에 이 서신이 쓰여졌다고 한다. 실제로 고린도 교회 내에 여러 가지 문제가 있었다. 다양한 문제를 다루고 있다. 고린도 세속주의 문화가 침투하여 세상과 다를 바 없는 비도덕적인, 혼란한 신앙 생활(분쟁, 음행, 소송, 만찬 문제, 은사 문제 등)을 하고 있었다. # 15장에는 고린도교회의 문제를 언급하면서 해답으로 주어진 것이 아니라, 부활에 대한 이야기를 바울 스스로 먼저 꺼내서 이야기 하고 있다. 바울이 생각한 터, 이런 문제들이 일어날 이유가 무엇인가 심층적인 문제를 발견했던 것 같다. 거짓 복음에 흔들리..

날마다 죽노라

고린도전서 15:29~34(31)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부활 복음은 삶과 무관한 교리나 이론이 아닙니다. 부활 복음은 삶을 변화시킵니다. 부활을 믿기 때문에 이 땅에서 날마다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는 삶을 살 수 있습니다. 복음은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사흘 만에 부활하신 그리스도에게 우리도 참여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너희에게 전한 복음

고린도전서 15:1~11(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이는 너희가 받은 것이요 또 그 가운데 선 것이라 교회 안에 발생하는 문제의 근본 원인이 무엇일까요? 복음에서 멀어졌기 때문입니다. 복음은 어느 한 사람의 머리에서 나온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으로부터 기원하였습니다. 이미 받은 바 사도적인 복음 위에 굳게 서는 것이 교회를 건강하게 하는 길입니다.

믿음이란 무엇인가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예수님을 믿는 사람을 그리스도인이라 부른다. 영어로 Christian이다. 이는 그리스도에게 속한 사람이라는 뜻이다. 헤겔에 속한 사람을 헤겔리안, 마르크스에 속한 사람을 막시스트라고 부르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그리스도에게 속했다는 것은 무슨 뜻일까? 그리스도에게 속한 사람은 곧 그리스도의 생각과 행동을 따르는 사람이다. 예수님처럼 정의로운 사람이 되고 예수님처럼 사랑의 사람이 되는 것이다. 예수님의 생각과 행동을 따르는 사람을 복음서에서 제자라고 부른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예수님의 제자가 된다는 뜻이다. 신자가 따로 있고 제자가 따로 있지 않다. 모든 신자가 곧 제자이다. 믿음은 어떻게 갖게 될까 믿음은 하나님이 사람에게 찾아와서 자신을 보여주시고 사람을 만나주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