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03/19 5

복음이란 무엇인가

복음이란 단어의 뜻은 무엇일까? 복음은 헬라어로 유앙겔리온이라고 한다. 이 말은 좋다는 뜻의 유와 소식이란 뜻의 앙겔리온의 합성어이다. 결국 좋은 소식이라는 뜻이다. 영어로는 Good News 또는 Gospel이라고 한다. Good News는 말 그대로 좋은 소식이라는 뜻이다. Gospel은 God Spell이란 말의 줄임말이다. God Spell이란 하나님이 하신 축복의 말이라는 뜻이다. 우리 말로 복음은 복된 소식, 기쁜 소식, 좋은 소식이라는 의미이다. 한 가지 간과하지 말아야 할 점은 복음은 선한 소식이라는 의미도 있다. 선하다는 말 속에서는 관계와 공동체를 염두에 두라는 당부가 들어 있다. 나 혼자 좋다고 해서 좋은 소식이 아니라 모든 이들에게 두루두루 좋은 소식이라는 의미가 있다. 지속적이고 ..

이스라엘의 병거와 마병이여

열왕기하 13:14엘리사가 죽을 병이 들매 이스라엘의 왕 요아스가 그에게로 내려와 자기의 얼굴에 눈물을 흘리며 이르되 내 아버지여 내 아버지여 이스라엘의 병거와 마병이여 하매 1. 한 공동체에서 물질도 중요하고 사람의 숫자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사람이 있느냐 없느냐는 것입니다. 2. 하나님의 사람의 가치는 다른 것을 모두 합친 것보다 큽니다. 3. 우리가 하나님의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또 그런 사람을 키울 수 있도록 힘써야 합니다.

타작 마당의 티끌 같이 되게 하고

열왕기하 13:7아람 왕이 여호아하스의 백성을 멸절하여 타작 마당의 티끌 같이 되게 하고 마병 오십 명과 병거 열 대와 보병 만 명 외에는 여호아하스에게 남겨 두지 아니하였더라 1. 위급할 때만 기도하기 쉽습니다. 그렇게 하면 당장의 어려움이 지나간 후에 다시 죄에 빠지기 쉽습니다. 2. 순간의 고난만 모면하려고 하면 범죄와 징계의 악순환을 끊을 수 없습니다. 3. 살만해 졌을 때 감사하고 깨어 있을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그를 교훈하는 모든 날 동안에는

열왕기하 12:1요아스는 제사장 여호야다가 그를 교훈하는 모든 날 동안에는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으되 1. 인생에서 좋은 목자를 만나는 것은 하나님의 귀중한 선물입니다. 2. 끝까지 하나님에게 쓰임 받기 위해서는 목자의 교훈을 감사함으로 잘 배워야 합니다. 3. 교훈을 배우되 자신의 것으로 흡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목자가 없을 때 교훈을 떠나기 쉽습니다.

피하여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게

열왕기하 11:1요람 왕의 딸 아하시야의 누이 여호세바가 아하시야의 아들 요아스를 왕자들이 죽임을 당하는 중에서 빼내어 그와 그의 유모를 침실에 숨겨 아달랴를 피하여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게 한지라 1. 하나님은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믿음의 자손들이 끊어지지 않게 하십니다. 2. 하나님은 이 일을 목숨을 걸고 양들을 보호하고 키우고자 하는 목자들을 통해 이루십니다. 3. 지하 교회에서 믿음의 자손들을 보호하고 있는 북한의 그리스도인들을 지켜주시길 기도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