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19/03/02 4

영적 전투에 관하여

1. 인간은 연약하고 게으르다. 2. 마귀는 강하고 부지런하다. 3. 인간과 마귀의 전투는 조건 상 백전 백패할 수 밖에 없다. 4. 인간이 승리할 길은 마귀보다 더 강한 분을 의지하는 방법 밖에 없다. 5. 마귀보다 더 강한 분은 하나님이시다. 6. 마귀와의 전투에서 인간에게 요구되는 것은 깨어 있는 것이다. 7. 깨어 있기 위해서 규치적인 경건 생활이 필요하다. 8. 마귀와의 전투에서 인간에게 요구되는 두번째 것은 기도이다. 기도는 하나님을 의지하는 믿음의 표현이다. 9. 교회는 전투하는 교회다. 아울러 최후 승리가 보장되어 있기 때문에 동시에 승리하는 교회이다.

하노이 북미 정상 회담

1. 트럼프는 빅딜 아니면 노딜이라는 생각으로 회담장에 왔다. 빅딜일 경우에는 더 크게 보이게 하려고 노딜일 경우 빠져나갈 길을 만들기 위해 회담 전부터 장기전이 될 것이라는 예고를 해 왔다. 2. 트럼프는 노딜을 선언함으로 원칙주의자라는 이미지를 얻었다. 국내에서 비난의 소재를 없앴다. 다른 이슈들을 잠재울 수 있었다. 3. 트럼프는 판을 깰 의도는 없다. 대통령 선거와 노벨상 등의 타이밍을 재고 있는 것 같다. 4. 가장 타격을 받은 쪽은 김정은 위원장이다. 5. 다음 순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가 어떻게 이루어지느냐 이다. 트럼프와 김정은 양쪽 모두 중재를 원하고 있을 것이다. 6. 마음은 급하다. 하지만 속도가 더디게 갈 수 밖에 없다는 현실은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7. 일본의 반응은 얄밉다. ..

유기체로서의 교회, 제도로서의 교회

1. 유기체로서의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지향한다. 교회를 구성하는 지체 간의 평등을 강조하고 삶과 생각과 희노애락을 나누는 것을 중시한다. 2. 제도로서의 교회는 조직과 체계를 갖춘 교회를 지향한다. 직분을 중요하게 여긴다. 3. 제도로서의 교회를 극단적으로 추구한 교회가 가톨릭 교회이다. 4. 유기체로서의 교회를 극단적으로 추구한 교회로서 무교회주의 등이 있다. 5. 현대의 개인주의 성향의 증가로 유기체로서의 교회, 제도로서의 교회 두 가지 측면이 모두 약해지고 있다. 6. 유기체와 제도로서의 교회는 어느 일면만 택할 것이 아니라 양쪽 모두 다 중요하다.

당신의 성령이 하시는 역사

열왕기하 2:9건너매 엘리야가 엘리사에게 이르되 나를 네게서 데려감을 당하기 전에 내가 네게 어떻게 할지를 구하라 엘리사가 이르되 당신의 성령이 하시는 역사가 갑절이나 내게 있게 하소서 하는지라1. 세상 속에서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고 영혼들을 구원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성령의 능력이 필요합니다. 2. 우리는 성령의 능력을 주시도록 간절히 기도해야 합니다. 3. 우리가 믿음의 선배들로부터 계승해야 할 것은 건물과 사람뿐만 아니라 그들의 성령충만함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