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23/10 4

고난을 이기며 살아가기

2023년 전도서 제8강 / 이창무 고난을 이기며 살아가기 말씀 / 전도서 6:10-7:14 요절 / 전도서 7:14 “형통한 날에는 기뻐하고 곤고한 날에는 되돌아 보아라 이 두 가지를 하나님이 병행하게 하사 사람이 그의 장래 일을 능히 헤아려 알지 못하게 하셨느니라” 구약 성경에서 ‘고난’ 하면 떠오르는 인물이 누구입니까? 여러 사람이 있겠지만 가장 대표적인 인물 가운데 한 사람이 욥입니다. 욥은 하루 아침에 재산과 자녀를 다 잃었습니다. 몸에 극심한 피부병이 발병하여 종일 기와 조각으로 자신의 몸을 득득 긁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에게 남은 것은 오로지 목숨 하나뿐이었습니다. 욥처럼 한꺼번에 모든 것을 다 잃지는 않더라도 우리 삶에도 크고 작은 고난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기도 ..

설교/전도서 2023.10.29

자족하며 살아가기

2023년 전도서 제7강 / 이창무 자족하며 살아가기 말씀 / 전도서 5:8-6:9 요절 / 전도서 5:20 “그는 자기의 생명의 날을 깊이 생각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하나님이 그의 마음에 기뻐하는 것으로 응답하심이니라” 14세기 영국의 작가 제프리 초서가 쓴 ‘켄터베리 이야기’에는 죽음을 죽이기 위해 떠나는 세 명의 무법자에 대한 이야기가 실려 있습니다. 그들은 죽음을 찾으러 가는 길에 한 노인에게서 참나무 밑에 가면 죽음을 만날 수 있다는 소식을 듣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곳에서 죽음 대신 금화 세 자루를 발견합니다. 이후 그들 중 막내가 시내에 나가 술을 사오겠다며 나갑니다. 그는 형들을 죽이고 금을 독차지하려고 술에 맹독을 섞어 가지고 돌아옵니다. 그 사이에 형들은 막내를 죽이고 더 많은 금을 나누..

설교/전도서 2023.10.15

예배하며 살아가기

2023년 전도서 제6강 / 이창무 예배하며 살아가기 말씀 / 전도서 5:1-7 요절 / 전도서 5:1 “너는 하나님의 집에 들어갈 때에 네 발을 삼갈지어다 가까이 하여 말씀을 듣는 것이 우매한 자들이 제물 드리는 것보다 나으니 그들은 악을 행하면서도 깨닫지 못함이니라” 앞선 전도서 4장에서 전도자가 새로운 단락을 시작할 때마다 단골로 등장하는 표현이 있습니다. 바로 “내가 해 아래에서 무엇 무엇을 보았도다”하는 표현입니다. 무려 다섯 번이나 반복해서 나옵니다. 전도자가 본 해 아래 현실이 무엇입니까? 전도자는 학대가 일어나는 현장을 보았고, 사람들이 시기하고 경쟁하는 모습을 보았고, 혼자 살며 외로운 사람을 보았고, 권력과 명성의 허무함을 보았습니다. 두 눈으로 이 모습을 지켜본 전도자의 마음이 어떠할..

설교/전도서 2023.10.08

함께 살아가기

2023년 전도서 제5강 / 이창무 함께 살아가기 말씀 / 전도서 4:7-16 요절 / 전도서 4:9 “두 사람이 한 사람보다 나음은 그들이 수고함으로 좋은 상을 얻을 것임이라” 겨울철이 다가오면 우리는 여러 마리의 철새들이 V자 형태를 유지하면서 날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왜 하필 V자 모양으로 날아갈까요? 영국 왕립 수의대 박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V자 대형의 선두에서 리더 새가 힘찬 날갯짓을 하면 상승 기류가 만들어져서 뒤따라오는 새들이 상대적으로 편하게 비행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 혼자 날 때보다 70퍼센트 이상 더 오래 비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제일 앞에서 날아가던 새가 지치면 제일 뒤로 가고 그 뒤에 있던 새가 앞에서 날면서 무리를 이끕니다. 철새들이 내는 “구우~구..

설교/전도서 2023.10.0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