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예배학교 특강 피로 세운 새 언약
    성경공부/예배학교 2017.01.05 14:03
    예배학교 특강


    피로 세운 새 언약


    말씀 : 고린도전서 11:17-34

    요절 : 고린도전서 11:26
    성찬은 눈에 보이는 복음이다.

    1. 고린도 교인들 사이에 애찬(愛餐)으로 인해 무슨 문제가 생겼습니까(17-21)? 사도 바울은 이들을 어떻게 책망합니까(22)?

    [17]내가 명하는 이 일에 너희를 칭찬하지 아니하나니 이는 너희의 모임이 유익이 못되고 도리어 해로움이라 [18]먼저 너희가 교회에 모일 때에 너희 중에 분쟁이 있다 함을 듣고 어느 정도 믿거니와 [19]너희 중에 파당이 있어야 너희 중에 옳다 인정함을 받은 자들이 나타나게 되리라 [21]이는 먹을 때에 각각 자기의 만찬을 먼저 갖다 먹으므로 어떤 사람은 시장하고 어떤 사람은 취함이라[20]그런즉 너희가 함께 모여서 주의 만찬을 먹을 수 없으니 [22]너희가 먹고 마실 집이 없느냐 너희가 하나님의 교회를 업신여기고 빈궁한 자들을 부끄럽게 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무슨 말을 하랴 너희를 칭찬하랴 이것으로 칭찬하지 않노라
    모임이 도리어 해로움. : 18절, 분쟁, 19절 파당
    파당의 긍정적인 역할을 함. 파당이 모여서 토론함. 다양한 생각 중에 지혜가 생김.
    다양성이 있음은 좋은 일. 잘 못하면 나만 옳다 말하고 분쟁이 생길 수 있ㄷ.
    이런 문제가 어디에서 노골적으로 드러났는가? - 만찬을 먹을 때(애찬)
    당시 애찬 후 성찬 당시 주일은 쉬지 않음. 일 끝나고 저녁에 예배하러 옴,
    - 각각 음식가져옴. 노예들은 음식도 못가져오고 늦게 옴.
    - 헬라 사회는 계급사회. 자유민은 6시 모임이면 여유있게 맞추어서 옴. 종들은 시간맞추어 오기 어려움.
    - 자유민이 좀 기다리다 먼저 먹음. 노예들은 늦게 와서 주린 배를 움켜짐.남겨놓지 않음. 남겨 놓지 않음. 당시 종을 교회 공동체에 받아들인 것만으로도 파격적?
    -22절 그러나 바울은 책망함. 칭찬하지 않는다.
    이렇게 되면
     1. 하나님의 교회를 업신여겼다. 교회의 하나됨을
     2. 빈궁한 자를 부끄럽게 만듬. 너희가 부끄러운 자들이다 책망함.
    애찬식 끝나고 성찬식을 함. 이런 마음으로 성찬식에 참여한 것에 바울이 화가 남.
    그럼 성찬식의 의미가 뭐길래?

    2. 바울은 성만찬의 규례를 누구에게 받았다고 말합니까(23)? 예수님은 떡과 잔을 나누어주시면서 무슨 말씀을 하셨습니까(24,25)? 예수님의 몸과 피를 먹고 마신다는 의미가 무엇입니까? (요6:53-58) 또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입니까? (렘31:31-34)
    [23]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께 받은 것이니 곧 주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떡을 가지사 [24] 축사하시고 떼어 이르시되 이것은 너희를 위하는 내 몸이니 이것을 행하여 나를 기념하라 하시고 [25] 식후에 또한 그와 같이 잔을 가지시고 이르시되 이 잔은 내 피로 세운 새 언약이니 이것을 행하여 마실 때마다 나를 기념하라 하셨으니
    * 성만찬의 규례: 바울의 가르침이 아니라 예수님이 가르쳐주신 내용임을 강조함.
     -절대적, 신성함. 거룩한 것이다.
    * 떡은 예수님의 몸.
    *포도주는 내 피로 세운 새 언약. 마음에 새겨진, 믿음으로 구원받는 복음 진리.
      - 영원한 언약, 절대적이고 무효화할 수 없는 , 자신의 피로 확증하신 언약.
      - 성만찬에는 우리를 위한 예수님의 희생적인 사랑, 섬김 의미 있다.
         이것을 기념하라 한 것임.
    -부자들이 먼저 와서 배불리 먹고 성만찬을 먹으면?  성만찬의 의미를 배신하는 것임.
     고린도 성도들이 지금 전혀 이타적이지 않고 이기적이고 같은 성도를 노예라 무시하면서 버젓이 성만찬 참여하면?  말이 되는 일이냐.
    성만찬의 참여 의미는 자기 살과 피를 내어 주신 것처럼 너희 이웃을 위해 네 몸을 내 주고 섬겨라.  ( 주님의 은혜만 생각하지 내 옆의 성도를 돌아보는데 까지 생각 못함. )
    - 성만찬의 수평적 의미. 이런 사람은 수직적인 주님과도 문제가 있음.



    3. 성만찬을 행하는 의미가 무엇입니까(26)? 성만찬을 합당치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어떤 죄를 범하는 것입니까(27-29)? 이런 죄에 빠지지 않기 위해 어떤 자세로 성만찬을 가져야 합니까?

    [26]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그가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27]그러므로 누구든지 주의 떡이나 잔을 합당하지 않게 먹고 마시는 자는 주의 몸과 피에 대하여 죄를 짓는 것이니라 [28]사람이 자기를 살피고 그 후에야 이 떡을 먹고 이 잔을 마실지니 [29]주의 몸을 분별하지 못하고 먹고 마시는 자는 자기의 죄를 먹고 마시는 것이니라
    * 떡이나 잔을 먹고 마실 때는 그 의미에 합당하게 먹고 마셔야 함. 그렇지 않으면 죄를 짓는 것이다.
    * 그러니 28절 참여하기 전에 자신을 살펴야 한다.
    - 여기서 자신을 살펴야 하는 것? 예수님의 섬김, 사랑에 위배되는 사람들 무시하고 배척하는 것은 아닌지. 내가 얼마나 주의 형제 자매를 살폈는지
    *29절 성찬식이 어떤 의미인지 망각하고 행하는 죄.

    4. 그 결과로 고린도 성도들 가운데 어떤 주의 징계가 있었습니까(30-32)? 그러므로 앞으로 고린도 교회가 판단 받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합니까(33,34)?

    [30] 그러므로 너희 중에 약한 자와 병든 자가 많고 잠자는 자도 적지 아니하니 [31]우리가 우리를 살폈으면 판단을 받지 아니하려니와 [32]우리가 판단을 받는 것은 주께 징계를 받는 것이니 이는 우리로 세상과 함께 정죄함을 받지 않게 하려 하심이라 [33]그런즉 내 형제들아 먹으러 모일 때에 서로 기다리라 [34]만일 누구든지 시장하거든 집에서 먹을지니 이는 너희의 모임이 판단 받는 모임이 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그밖의 일들은 내가 언제든지 갈 때에 바로잡으리라
    * 하나님이 어떻게 징계하셨나? - 약한자. 병든 자, 잠자는 자( 죽은 자)
    * 왜 교회를 징계하셨나? 정죄함 받지 않도록, 갈때까지 가지 않도록 break건 것임
      - 이것도 은총과 자비의 표현.
    * 구체적으로 가이드 줌. 기다려라. 너무 배고프면 집에서 먹고 와라.
     - 왜 이렇게 못했나?  가난한 성도를 배려하지 않음.

    5. 이상에서 볼 때 성만찬이 성도들에게 가져다 주는 은혜가 무엇입니까? 성만찬을 합당하게 받기 위하여 명심해야 할 것들이 무엇일까요?
    1. 잊기 예수님의 되돌아 보고 기억하고
    2. 성도간의 사랑과 배려, 섬김.
      " 얼라이브"  자신의 살과 피를 양식으로 주신 사랑.
       우리에게 생명과 영생을 주신 사랑. 사회에 기여하는 삶을 살고자 함.

    명심해야 할 것. : 예수님의 희생과 섬김을 생각하며 자신을 돌아보고 실천하지 못한 것 살피고 실천하며 만찬에 참여하며 더 사랑하고 나누고 섬기고자 다짐을 새롭게 해야 함.

    댓글 0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