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예배학교

예배학교 제 6 강 성도의 사귐

이창무 2017. 1. 5.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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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배학교 제 6 강               성도의 사귐

말씀 / 요한일서 1:1-10

요절 / 요한일서 1:3

예배를 꼭 함께 모여서 드려야 하는가?
비디오예배 드리면 교제가 빠짐. 예배의 중요한 요소 하나가 빠짐. 예배에 사귐이 중요
교회를 신약에서 '그리스도의 몸' 예배에서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와 교제속에 참여하며 그리스도와 온전한 교제를 이룸. 예수님이 이 땅에 육신으로 오심. 제자들과 교제하심.

1. 생명의 말씀에 관한 요한의 증거가 무엇입니까(1,2)? 생명의 말씀은 누구를 가리킵니까? 그분은 우리에게 어떤 모습으로 나타나셨습니까?

[1]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자세히 보고 우리의 손으로 만진 바라 [2]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언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 이시니라
 -  요한복음 1장 1절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
 -  아버지와 함께 계셨던 그 하나님이 우리에게 나타나심.
 - 나타내심의 방법은 육신으로 오심.
 - 당시 영지주의에서는 가현설 주장. 실제 육신이 아니라 gost다.
 - 육체가 본질적으로 악하다면 하나님의 창조가 문제가 된다.
 - 온전한 육과 영으로 교제하길 원하심. 온전한 육이어야 진정한 속죄제가 되심
 - 어떻게 우리가 하늘에 올라가신 예수님과 교제할 수 있는가?
   => 영으로만 교제하면 반쪽 교제,
 - 영으로 뿐만 아니라 육으로 교제하기 위해서는 예수님의 몸된 교회 공동체를 통해서
  => 그래서 모임에 나오지 않으면 않을수록 공동체 사귐을 적어지면 영적으로도 약해짐
  => 교제에서 오는 공동체의 유익을 놓치만 안됨.
  => 예배 후 요회모임 교제도 예배의 연장이다.
  => 대형교회의 약점:  익명성 때문에 성도의 교제, 사귐에 약함.


2. 요한이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 보고 들은 바를 전하는 목적이 무엇입니까(3,4)? 이 사귐의 특징이 무엇입니까? 이 사귐은 세상의 사귐과 어떻게 다릅니까?

[3]우리가 보고 들은 바를 너희에게도 전함은 너희로 우리와 사귐이 있게 하려 함이니 우리의 사귐은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림이라 [4]우리가 이것을 씀은 우리의 기쁨이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 성도의 사귐의 특징은 성부, 성자와 더불어 누리는 교제.
- 세상에서도 사귐이 있다. - 동호회 취미. 친구와의 사귐. 친족간 사귐.
- 본헤퍼 "성도의 사귐은 삼각형을 그려야 한다. " 가운데 꼭지점에 예수님.
  => 예수님을 통해서 나와 다른 사람과 사귐이 이루어짐.
- 어떻게 사귀어야 하는가 모델은? - 성부, 성자 하나님 간의 아름다운 교제
  => 성부 성자간의 사랑의 교제가 성도 간에도 있기를 바라심. 예수님을 중심으로 사귐 - 성도간에 교제에서 중간 꼭지점 예수님이 빠지면? 직접적인 교제가 되면?
   사귐의 관계가 병들 수 있다. 자기의 욕망, 이익에 기초하여 ,
   결국 성도의 사귐에서 오는 기쁨을 빼앗기게 됨.
- 성도간에도 관계가 다양함. 가족, 친구, 부부, 장막식구, 선후배, 양과 목자 관계
   모든 관계에서 그리스도와의 관계에 다 녹아 있어야 함.
   (예) 학생회에서 예수님 뻬고 생각하면 이성으로 보기 쉽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사람으로 봐야 함.
    1) 하나님의 걸작품, 피조물로 봐야 함.
    - 장애인에 대해서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특별한 사랑스런 존재로 영접해야 .
    2) 상대방의 허물 볼 때, 예수님의 피로 씻음받은 자로 영접해야.
    - 예수님이 영접한 자를 영접하지 못하면 굉장히 교만한 것임.
    - 성숙은 자기의 약점을 인정하는 거다.
 - 성도의 사귐에서 오는 상처를 통해서 자기의 모습을 발견하게 됨.
   상처를 통해서 나를 돌아보게 됨. 사귐 통해서 아픔이 있지만 자신을 발견하게 됨
   자신과 비슷한 사람에게 분노하게 됨.
   율법주의자가 힘든 가운데 하고 있는데 왜 너는 안하냐.
 - 요즘 '가나안' 성도 ( 안나가 성도, 상처받고 안나감.
   심정은 이해하지만 안나가는 것이 답이 아님. 극복해야 함.
   상처를 통해서 예수님의 사랑과 은혜 용서를 배워야 함.
   => 회복을 통한 기쁨을 체험해야 함.
4절 기쁨이 충만: 성도의 사귐안에만 있는 충만한 기쁨,
   양과 목자와의 관계못지 않게 중요
   선교지에서도 성도간의 사랑의 관계성 맺기에 어려워 깨짐.
3. 요한이 전하는 바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5)? (시104:2) 이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고 하는 자는 반드시 어떻게 행해야 합니까(6,7)?

[5]우리가 그에게서 듣고 너희에게 전하는 소식은 이것이니 곧 하나님은 빛이시라 그에게는 어둠이 조금도 없으시다는 것이니라 [6]만일 우리가 하나님과 사귐이 있다 하고 어둠에 행하면 거짓말을 하고 진리를 행하지 아니함이거니와 [7]그가 빛 가운데 계신 것 같이 우리도 빛 가운데 행하면 우리가 서로 사귐이 있고 그 아들 예수의 피가 우리를 모든 죄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 성도의 사귐은 빛 안에 있는 사귐.
- 거짓말, 속임 없는 거룩한 사귐이다. : 거짓말이 없는 사귐.
- 7절 죄에서 깨끗하게 하심을 믿음으로 가면을 벗고 나와야 함.
- 세상은 책잡히지 않으려고 없어도 있는 척, 몰라도 아는 척, 긴장하며 삶.
  진실된 모습 보여 주지 못함. 그런 사귐은 피곤함. 피상적임
  예수님이 바리세인들의 위선을 많이 지적함. 위선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파괴함.
  위선과 외식은  성도간의 관계도 파괴됨.
7절의 믿음을 가지고 거짓, 가면 위선을 버려야 함.

4. 만일 우리가 죄 없다하면 어떻게 됩니까(8)? 그러나 만일 죄를 자백하면 어떤 은혜가 임합니까(9)? 죄 없다 하는 것이 얼마나 심각한 죄입니까(10)?
[요한1서 1:8]만일 우리가 죄가 없다고 말하면 스스로 속이고 또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9]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10]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이로 만드는 것이니 또한 그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

- 성도간에 가식 거짓이 없으려면 죄의 고백이 있어야 함. -
- 죄를 인정하고 고백할 때 어떻게 해야 하나?
- 죄의 고백은 상대방에게 깊은 신뢰 관계가 아니면 안됨.
  상대를 믿고 고백할 때 지켜주고 비난하지 말아야 함.
=> 소감발표를 통해서 죄를 고백하고 교제가 이루어짐.

5. 이상에서 볼 때 성도의 사귐이 갖는 대원칙 두 가지가 무엇입니까? 예배에서 이 원칙들을 지키기위해 실천해야 할 내용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1,2번에서 그리스도 안에서 사귀자
3,4번에서 거짓없는 진실함으로 사귀자.
-예배에서 실천할 내용:
 => 예배 후 요회모임도 예배의 연장선
 => 예배 전 서로 영접하는 것 중요함.

 => 호칭에 대해서도 조심해야 너무 친밀하고 편하게 하기 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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