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예배학교

예배학교 제 5 강 먼저 자신을 주께 드리고

이창무 2017. 1. 5. 14:02
반응형
예배학교 제 5 강


먼저 자신을 주께 드리고


말씀; 고린도후서 8:1-15

요절; 고린도후서 8:5
구약의 헌물은 성전과 제사와 밀접하게 관련있음.십일조(제사장과 레위인의 몫으로).
예수님이 오심으로 성전(하나님의 공동체가 성전), 제사장도 폐하여짐.(만민제사장)
신약시대의 헌금의 의미를 잘 볼 수 있는 부분이 고후8장
배경: 고린도 후서는 바울이 고린도 교회에 보낸 서신.
보낸 이유는 1,2절 예루살렘 교회에 대 기근이 있었음. 성도들이 기근으로 고통함.
바울이 소아시아, 마게도냐(헬라지역)에서 구제헌금을 모아서 예루살렘에 전달
  직접 전달하려다 잡힘. 바울이 이것을 얼마나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가
  헬라에서 가장 큰 교회가 고린도 교회임.


1.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에게 무엇에 대하여 말합니까(1)? ‘은혜’의 내용은 무엇입니까(2)? 왜 헌금을 은혜라고 말할까요? 그들은 헌금을 어떤 자세로 감당했습니까(3-5)?

[1]형제들아 하나님께서 마게도냐 교회들에게 주신 은혜를 우리가 너희에게 알리노니
[2]환난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 그들의 넘치는 기쁨과 극심한 가난이 그들의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하게 하였느니라 [3]내가 증언하노니 그들이 힘대로 할 뿐 아니라 힘에 지나도록 자원하여 [4]이 은혜와 성도 섬기는 일에 참여함에 대하여 우리에게 간절히 구하니 [5]우리가 바라던 것뿐 아니라 그들이 먼저 자신을 주께 드리고 또 하나님의 뜻을 따라 우리에게 주었도다
*마게도냐 교회에게 주신 은혜는?
 -빌립보, 데살로니, 베뢰아 교회
 -은혜의 내용은 시련 가운데 풍성한 연보
* 어떻게 이렇게 연보가 은혜가 될까?
 -이렇게 할 수 있는 힘은? 사랑의 풍성함. 살아있는 구원의 은혜,
   그래서 자원하는 마음으로 기쁘게 드림
* 헌금이 곧 은혜다. 헌금을 부담, 의무로 생각할 수도.
*당시는 교회 건물이 없음. 가정에서 예배. 목회자도 없음. -유지비가 적음.
   신약에서의 헌금은 '연보' 라는 구제 헌금이 주로.
  빌립보서에 보면 바울이 물질적 후원 감사. 사역자를 위한 헌금이 있기도 함.
* 여기서 연보는 이방교회와 예루살렘교회의 사랑의 하나됨을 위한 것. 선교를 위해서
 - 예루살렘 교회가 이방 선교를 지원, 앞장서지 않으면 세계선교 장애됨.
 - 구제헌금= 선교헌금.
 - 자원하는 마음으로 드리는가? 그 사람의 헌금 생활을 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 웨슬레는 " 지갑이 회개해야 진정한 회개이다. "
* 3절: 힘에 지나도록, 의무감에서 했다면 할 수 있는 최소한으로 했을 듯
* 4절: 참여함(코이노니아)을  위해 간청함.  코이노니아를 보통 교제로 보지만. 참여.
      참여함은 헌금 외에도 다양하게 : 봉사, 기도.
      그러나 신약시대 중요한 참여의 방법은 물질로 참여 하는 것.
      참여하기 위해서, 코이노니아 정신으로 헌금을 함.
      참여한 만큼 내 맘이 결탁해서 성도 섬기는 일에 같이 따라감.
*간청함: 나도 참여하게 해달라. 물질로라도 참여하고 싶다.
      양들에게도 참여하도록 . 참여하는 것이 은혜임.
      주의 일에 참여하면서 성장하게 됨.
*신약시대 기준은 : 힘에 진하도록, 약간은 무리가 되지 않을까 싶을 정도록 , 그러나 자원하는 맘으로
*5절: 그들이 먼저 자신을 주께 드리고, 헌금을 먼저 드리기 앞서 자신을 통째로 드림. 그 포현으로서 구제 헌금을 바울에게 전달함. 자기 자신을 내어 주신 예수님의 은혜 생각하며 나 자신을 드리는 마음으로 드리는 것이 진정한 헌금.
- 리빙스톤" 헌금시간에 자기 자신을 헌금 바구니에 들어감. "
- 십일조는 신앙의 최소한의 지표가 됨.
* 참여의 의미: 공동체에 헌금을 통해 반드시 참여하도록.
 - 은혜기 때문에 부담스러워하지 말고 기회를 주어야 한다.

2. 바울이 마게도냐의 헌금 소식을 전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6)? 고린도 교회는 어떤 풍성함을 누리고 있습니까(7a)? 이제부터는 어떤 일에도 풍성해야 합니까(7b)? 여기서 볼 때 헌금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6]그러므로 우리가 디도를 권하여 그가 이미 너희 가운데서 시작하였은즉 이 은혜를 그대로 성취하게 하라 하였노라 [7]오직 너희는 믿음과 말과 지식과 모든 간절함과 우리를 사랑하는 이 모든 일에 풍성한 것 같이 이 은혜에도 풍성하게 할지니라
* 고린도교회에 가서 디도가 참여하도록 권함. 참여 시작(약정) , 그러나 중간에 흐지부지
 - 그럼 바울이 힘든가보다 관둬라 하기 쉽지만 "그대로 성취하게 하라 "
 - 고린도교회 믿음과 말과 지식, 간절함 사랑하는 일에 풍성함.
 - 그래서 이 은혜에도 풍성하게 하라.
 - 그냥 놔두면 코이노니아 깨짐. 말만 잘함, 균형이 깨짐. 굳어짐.
 - 균형잡힌 교회 도로록, 말도 풍성하고 주는 일에도 풍성하길 바람.
 - 헬라 사상, 이원론에 영향, 물질에 대해 잘못 생각함을 바로 잡아주고자.
 - 헌금생활이 신앙생활의 균형과 관련있다.
 - 말만 앞서고 헌금 생활에 소홀한 사람은 도와 주어야 한다.
 - 물질이 있는 곳에 마음도 따라감.
 - 초대교회 초기에는 약정을 먼저 하고  나중에 지킴. 1년 예산으로 예산안 짬.

3. 바울이 그들에게 권면하는 목적은 무엇입니까(8)? ‘사랑’은 누구에 대한 사랑입니까? 우리에게 임한 그리스도의 은혜는 무엇입니까(9)? 헌금과 그리스도의 은혜와의 관계가 어떠합니까?

[8]내가 명령으로 하는 말이 아니요 오직 다른 이들의 간절함을 가지고 너희의 사랑의 진실함을 증명하고자 함이로라 [9]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이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부요하게 하려 하심이라
* 명령으로:  의무감, 율법적으로 하길 원치 않음.
* 사랑의 진실함으로 : 그리스도의 은혜로
* 예수님의 은혜를 생각할 때 : 우리를 부유케 하시려고 스스로 가난케 하신 은혜 묵상하면서 헌금하면 감사 은혜가 됨
  가난했음- 사랑도, 말씀도.
* 경건과 헌금생활이 밀접한 관련있다. - 헌금을 통해서도 경건에 연단됨.
* 헌금을 준비해서 드려야 함. 찬양 시간에 급하게 적고 드리면 때웠다. 의무가 됨

4. 헌금을 시작할 뿐 아니라 완성하는 일이 왜 유익이 됩니까(10-11a)? 어떻게 완성할 수 있습니까(11b-12)? 헌금이 갖는 또 다른 의미는 무엇입니까(13-15)?
[10]이 일에 관하여 나의 뜻을 알리노니 이 일은 너희에게 유익함이라 너희가 일 년 전에 행하기를 먼저 시작할 뿐 아니라 원하기도 하였은즉 [11]이제는 하던 일을 성취할지니 마음에 원하던 것과 같이 완성하되 있는 대로 하라 [12]할 마음만 있으면 있는 대로 받으실 터이요 없는 것은 받지 아니하시리라 [13]이는 다른 사람들은 평안하게 하고 너희는 곤고하게 하려는 것이 아니요 균등하게 하려 함이니 [14]이제 너희의 넉넉한 것으로 그들의 부족한 것을 보충함은 후에 그들의 넉넉한 것으로 너희의 부족한 것을 보충하여 균등하게 하려 함이라 [15]기록된 것 같이 많이 거둔 자도 남지 아니하였고 적게 거둔 자도 모자라지 아니하였느니라
* 유익: 경건에 유익, 성도 섬기는 일에 참여케 하는 신앙의 유익
       헌금은 남을 위한 것 이전에 나에게 유익임.
* 12절 할 마음만 있으면 있는 대로 하라:
*13-15절 헌금의 사회적 의미: 균등하게 하려고. 모두가 공평하게 만들기 위해서.
*마게도냐 아가야 지방은 상대적으로 풍요. 소아시아 예루살렘은 가난함
- 정치적으로도 할 수 있으나 하나님은 교회를 통해서 균등하게 하기 위한 뜻 있음.
- 하나님의 뜻 알면 어렵고 지원이 필요한 곳에 물질이 흘러들어가게 하는 것이 필요함.
- 남으면 얼뚱한 곳에 쓰고, 사치, 내면이 부폐해짐.=> 나를 위해서도 주어야 함.
- 기부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