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성경신학

구약 시에 관한 해석학적 일반 법칙들

이창무 2016. 12. 18. 14:56
반응형

시는 성경에서 시가서와 선지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문학 양식으로서 성경 해석자에게 시문학의 해석 능력은 필수적이다.

시의 역동성

시란 간결하고 생동적인 단어들과 고도의 구조를 지닌 문체로 구성되었다는 특징이 있다. 시와 산문은 서로 완전히 분리된 것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산문 속에서도 시적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리듬과 심상은 시와 산문의 공통된 요소이고 간결함과 정교한 구조는 시의 특징이다.

히브리시의 소리들

운과 박자

히브리시는 경우에 따라 운을 사용하는데 가장 일반적인 예는 연속적인 행들의 마지막 소리를 접미사나 어미를 사용해 운을 맞추는 각운이다. 히브리시는 박자가 전혀 없는 것도 아니고 반대로 고정된 단조로운 박자를 따르는 것도 아니라, 넓은 한계 내에서 강음절과 유연성 있는 박자를 지닌 자유 리듬을 사용한다. 히브리시는 (1) 시의 각행이나 한 쌍의 행이 구문론상이나 논리상의 한 단위를 구성하며, (2) 각 행의 길이는 유사한 길이를 가지며, (3) 강세를 받는 두 음절이 연속되는 경우는 없으며, (4) 병행 구절이 최대 4개를 넘지 않는다는 시적 원리의 지배를 받는다. 이 같은 운율에 대한 지식은 성경 해석자에게 두 가지 유익이 있는데 첫째로 본문 비평 시에 운율에 대한 고려를 신중하게 해야 함을 알려 주고 둘째로 본문에 대한 부가적인 차원들을 제공해 준다. 부가적인 차원이란 운율에 있어서 시가 가진 속도감의 빠르고 느림을 통해서 본문이 전달하고자 하는 긴장감이나 이완되는 분위기를 표현 있다는 점이다.

시어의 소리들

유음화는 일련의 단어들 속에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모음을 반복하는 경우이다. 유음화는 구의 통일성과 강조 그리고 기억의 용이성을 부여한다. 

두운법은 일련의 단어들 속에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자음을 반복하는 경우이다. 두운법과 유음화와 비슷하게 강조와 통일성을 부여한다. 

단어 기법은 단어 속에서 세 개의 자음 중에서 하나가 다른 음을 가진 단어들 둘 혹은 셋 정도를 쌍을 이루도록 하는 경우이다. 이와 유사한 어근 기교가 있는데 한 단어의 자음들이 뒤에 나오는 단어에서 다른 순서로 다시 나타나게 하는 기법이다. 때로는 자음은 그대로 두고 모음에만 변화를 주기도 한다. 이와 같은 단어 기법들은 흥미를 유발시키고 기억에 오래 남게 하는 효과가 있다. 

단어 반복은 단어를 행들 전체에 걸쳐 동일한 형태 혹은 약간 변형된 형태로 반복 사용하는 경우이다. 

그리고 의성어를 사용해서 행동과 관련된 현실적인 소리를 모방하는 기법도 있다. 

이 같은 소리를 활용한 기법들은 첫째로 특정 단어들을 부각시키는 효과가 있고 둘째로 전략적인 대조를 분명하게 드러나게 해 주기도 한다.

히브리시의 구조

평행법

평행법은 히브리시의 구조의 대표적인 방식이다. 평행법에 대해 일반적인 오해는 두번째 행이 첫번째 행을 단순히 반복 혹은 대조하고 있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평행법은 실제로는 후행하는 행들이 선행하는 행을 구체화하거나 강화시키면서 발전시키고 있다. 성경 해석자는 각 시행들이 가지는 이 미묘한 차이에 주목해야 하며 그 차이로부터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깊은 의미를 발견해 낼 수 있어야 한다.

평행법의 기본 단위들

전통적으로 평행법은 동의적 평행법, 대조적 평행법, 종합적 평행법으로 구분해 왔다. 그러나 이와 같은 분류는 본문을 지나치게 단순화시킬 수 있는 위험이 있다. 평행을 이루는 두 행은 형식 측면에서 볼 때 동의적 의미로(a b c / a’ b’ c’) 혹은 대조적 의미로(a b c / -a -b -c) 맵핑될 수 있으며 동일한 내용이 반복될 경우 어떤 요소를 생략하는 경우도(a b c / b’ c’) 있다.

평행법이 운용되는 방식

대부분의 히브리시의 평행법은 이어지는 행이 첫 행을 단순히 재진술하는 경우와 이어지는 행이 첫 행을 완성시키는 경우, 이 극단 사이의 어느 한 곳에 위치한다. 평행이 되는 행들은 문법적으로, 사전적-의미론적으로, 음성학적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 문법적 요소는 시제, 법, 격, 수 등이 관계한다. 사전적-의미론적 요소는 단어들 사이의 관계에 주목한다. 음성학적 요소는 유사한 소리를 지닌 단어들이 사용되는 경우를 가리킨다.

평행법의 유형들

히브리시들의 평행절들은 서로 어떤 방식으로 관계를 맺고 있을까?

첫째, 종속 평행법. 한 행이 평행이 되는 다른 행에 문법적으로 종속되어 있는 경우이다. 질문-대답, 서술-이유, 서술-시간절 등의 관계를 두 행이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둘째, 대조 평행법. 서로 대조되는 행들을 병치시키는 경우이다. 단순한 대비 관계를 나타내는 경우도 있고 실제적인 대조를 표현하고자 할 때도 있다.

셋째, 연속 평행법. 뒤에 오는 행이 앞선 행의 사고의 진전을 보여주는 경우이다. 이 때 단순한 반복이 아니라 사고가 진전되고 있다는 점을 잘 포착해야 한다.

넷째, 비교 평행법. 평행이 되는 행들이 비교를 통해 직유적 표현을 하고 있는 경우이다. 이 같은 비교가 명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함축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다섯째, 구체화 평행법. 뒤따르는 행이 앞선 행이 서술하고 있는 것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경우이다. 일반적인 것에서 구체적인 것으로 흐름이 전개된다. 두번째 행이 첫행을 설명하거나 극적으로 구체화하거나 목적을 구체적으로 드러내 주는 경우 등이 모두 여기에 해당한다.

여섯째, 강화. 두번째 행이 첫행을 더 강하게 재진술하는 경우이다. 강화된 언어에 의해 시적인 힘이 극명하게 나타나게 된다. 구체화 평행법과 강화는 서로 유사점이 있기 때문에 때로는 구별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도 있다.

시의 다른 구조들

첫째, 계단식 평행법. 뒤따르는 행들이 첫행을 단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경우이다. 이 때 뒤따르는 행들이 앞선 행에 없던 것을 첨가시키게 되고 반복되는 부분들은 종종 생략되곤 한다.

둘째, 교차 대구법. 한 평행절의 단어 순서가 앞선 절의 단어 순서와 정반대로 배열되는 경우(a b / b’ a’)이다. 교차 대구법은 행과 행 사이의 관계에서만 성립하는 것이 아니라 본문 전체 , 심지어는 책 전체의 구조 속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셋째, 메리스무스. 어떤 그룹에 속한 것의 양극단을 소개함으로 그 그룹 전체를 대표하도록 하는 경우이다.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하나의 단어쌍을 하나의 구 안에서 사용하는 경우이다. 또는 상반되는 단어 쌍을 평행을 이루는 행들 사이에 쓰는 경우도 있다.

넷째, 인클루지오. 서두에 언급한 행들을 마지막에 다시 반복하는 경우이다. 통일성과 완결성을 가져다 주는 효과가 있다.

시의 언어

심상

심상이란 우리들의 상상 속에 감각 상의 경험들을 불러 일으키는 단어들을 통해 생성되는 이미지를 말한다. 이런 심상들은 구체적이며 친숙한 이미지를 소재로 하되 청중에게 놀람을 일으킨다는 특징이 있다.

시어의 기법들

직유와 은유

직유는 무엇처럼 혹은 무엇 같은 이럼 단어를 이용해서 두 대상을 비교하는 비유적 표현이다. 히브리시들은 직유들을 쌍을 이루게 하거나 시리즈로 묶어 연결시킴으로 시적인 힘을 극대화시킨다. 히브리시에서는 종종 하나의 직유적 표현을 먼저 언급한 다음에 그에 따르는 주석을 덧붙이는 형태도 발견된다.

은유는 두 대상 사이의 비교 관계를 나타낸다는 점에서는 직유와 같은 보다 직설적으로 대응관계를 그려낸다는 점에서 다르다. 성경에 종종 등장하는 의인화도 은유 기법에 속하는 것이다. 은유도 직유에서처럼 시리즈로 연결되거나 확장된 표현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직유든 은유든 성경해석자는 이를 확대 해석하여 저자가 원래 의도하지 않았던 의미를 이끌어 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시어의 다른 기법들

첫째, 의인법. 사람이 아닌 것을 사람인 것처럼 표현하는 기법이다. 주제를 좀 더 생생하게 표현하는 효과를 낳는다.

둘째, 돈호법. 옆에 없는 대상에게 마치 옆에 있는 것처럼 대화하는 기법이다. 격앙된 감정과 느낌을 분출시키는 효과가 있다.

셋째, 과장법. 의식적으로 과장하는 기법이다. 실제적인 진리를 감정상의 충격으로 다가오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넷째, 환유법. 단어가 사상을 이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는 다른 대상으로 표현하는 기법이다.

다섯째, 제유법. 부분적인 것으로 전체를 나타내도록 하는 기법이다.

여섯째, 아이러니. 전달하려고 하는 의미를 정반대로 표현하는 기법이다. 일종의 놀림이나 조롱의 의미를 담게 된다.

시의 언어를 해석하는 방법

시의 기법을 통해 의미를 해석하고자 한다면,

첫째로 본문에 나타난 비유적 표현 기법의 종류를 인식해야 한다.

두번째로 그 비유적 표현의 문자적 의미를 분석하여 비유적 의미를 결정해야 한다. 문자적 의미란 표현되고 있는 대상이 가진 개념과 내포적인 의미이며 비유적 의미란 시인이 그 표현들을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의미를 말한다.

세번째로 비유적 표현의 기능과 역할을 문맥 속에서 결정해야 한다.

시의 보다 큰 단위들

의미 단위들

한 집이 최소 한 개 이상의 방들로 구성되듯이 하나의 시도 하나 혹은 어려 개의 의미 단위들로 구성된다. 앞서 분석한 행들은 이 의미 단위에 속해 있다. 의미 단위들은 내용, 문법, 양식, 화자의 변화들이나 한 단락 내에서 핵심 단어들에 대한 집중 현상, 또는 후렴구나 반복되는 진술 들에 의해서 서로 구분된다. 의미 단위들은 시 구조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이기 때문에 먼저 시를 분석하여 기본 단위들을 찾아내는 작업을 해야 한다. 이렇게 찾아낸 의미 단위들의 내용이나 문학 양식들을 기술하도록 한다. 그 다음 단계는 시의 문학적 개요를 작성하는 단계이다. 이 개요는 내용보다는 문학적 용어들을 중점적으로 기술한다. 마지막으로 개요를 지표로 삼아 시의 구조를 분석한다. 구조 분석은 시 해석의 좋은 도구가 되어 주제 상의 전개 과정을 추적하는데 큰 도움을 주게 된다.

반응형

'신학 > 성경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의 산문에 관한 해석학적 일반 법칙  (0) 2016.12.18
구약의 장르  (0) 2016.12.18
고든 피 박사가 말하는 바울과 성령  (0) 2015.06.25
고린도전서 3:18 – 23 주석  (0) 2015.06.18
미가서 6:1-16 주해  (0) 2015.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