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UPS vs FEDEX 사례 분석

이창무 2015. 6. 18. 22:14
반응형

[들어가며]

   육상운송시스템을 기반으로 느리지만 운송 시장의 우위자리를 분명 확보해 나아가고 있는 UPS와 항공운송시스템을 기반으로 경쟁우위를 노리는 FEDEX의 전략적 공격과 반격의 과정을 통하여 시장 내 이 두 기업의 경쟁구도가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를, 또한 기업의 핵심역량이 영향 및 역할이 무엇인지를 이번 사례를 통해 살펴보았다. 


[UPS 공격, 그 배경]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UPS는 1960년대부터 효율적인 항공배달체계를 개발하기 위하여 수십 년간 노력을 해왔으나 큰 성과를 이루지는 못했다. 이에 반해 1971년 거의 독점에 가까운 UPS의 시장점유율에 도전장을 내고 추격하기 시작한 것은 바로 FEDEX였다. FEDEX는 OES와 추적서비스를 통한 획기적인 배달서비스를 처음 구축하고, ‘절대적인 고객 서비스 창출’을 통하여 시장 진입에 성공하였다. UPS 입장에서 OES 시장 진입이 어려웠던 큰 이유 중에 하나는 자사의 독특한 기업문화라고 할 수 있겠다. 엄격하고 군대 같은 기업문화로 인해 직원들에게 좀 더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자세를 기대하기란 매우 어려웠던 것이 현실이었기 때문이다.  


[UPS의 공격  :  모방을 통한 자사만의 새로운 시스템 구축]

   절대적 우위라고 믿었던 운송 시장에 FEDEX가 등장함으로써 UPS의 입지는 흔들리기 시작했다. 이로 인해 UPS는 자사만의 핵심역량을 분석, 확립시키고 다양한 전략 등을 통해 공격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UPS의 핵심역량은 아래와 같다: 


-  트럭 중심으로 하는 육상운송네트워크 : 기업&고객 부담 비용 절감 효과

- 전자상거래 부문 절대적 우위 : 시장 예측이 타사보다 빨라 인터넷 물건 구매시장 배송율의 이미 55%를 차지

- 새롭게 시작한 물류서비스 설계 및 관리 부문 : 고객맞춤형으로 고객 NEEDS 충족 


   이러한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또한 리더들의 깨어있는 마인드를 바탕으로 UPS는 다양한 전략을 통해 조금씩 변화를 거듭해 나아갔다. UPS의 리더들은 매우 적극적으로 타사의, 특히 FEDEX의 성공한 사례들을 모방하도록 요구하였다. 하지만 UPS의 핵심 성공 요인으로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이 모방의 과정에 있다. FEDEX의 성공적인 배송 및 고객 서비스를 모방은 하되 거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변화와 혁신을 통하여 좀 더 좋은 새로운 무언가로 구축해 가기 시작했다. UPS는 소비자들에게 고가의 EXPRESS 배송, 경제적인 육상운송, 단순운송 서비스, 다양한 관리 일괄서비스, 일상패키지 배송서비스 그리고 인터넷 물건 구매 시장 배송 서비스 등을 통하여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확보에 주력하였다.


[FEDEX 반격, 그 배경] 

- 전략적 만회 : 80년대 후반 FEDEX경영진들이 초래한 전략적 실수(반격 시기가 많이 늦었다고 분석하는 전문가들도 상당수 있다.)

- 수익 창출 부문 감소 : 매출액 50%이상이 항공서비스를 이용한 OES 부문에서 창출되지만, 편지 사이즈의 패키지들이 전자메일이나 인터넷을 통해 감소 되고 있다. 


[FEDEX의 반격]

- 해외 시장 사업 강화 : 해외시장은 FEDEX의 사업부문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부문으로써 FEDEX는 시장 우위를 강화하기 위하여 초대형 항공기를 구입하는 등 그에 따른 다양한 시설 및 투자를 확대해 나아가고 있다. 

- 육상운송 공격 가속 : 미국 우체국과 배송계약 체결하였고, 육상네트워크 회사를 합병하고, 직배송 트럭운송 시스템 강화 및 야간 및 토요일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추가요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FEDEX의 문제] 

- 지나친 항공의존도가 원가구조 경쟁력을 저하시키고 있다. 

- 최근 육상운송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상당한 자금이 소요되고 있다. 현금흐름 적자

- 절대적으로 믿고 있는 해외시장에서도 최근 UPS의 반격이 들어오고 있다. 

(미국 교통부가 UPS에게 중국시장 서비스 할 수 있는 권한 새롭게 부여함)

- 미국 내 시장에서는 FEDEX의 높은 가격이 문제

- FEDEX는 육상운송 투자를 확대하더라도 이윤 창출 쉽지 않을 듯 전망되고 있다. 

(UPS는 다양한 운송방법을 통합함으로써 원가 절감의 기회가 있으나, FEDEX는 육상과 항공 운송서비스를 독립적으로 운영하고 원가 절감이 실질적으로 어렵다.

 전략적 어려움 초래)


[마치며]

UPS의 재공격은 가능할 것인가? 충분히 가능하다고 본다. FEDEX에게 있어 제일 경쟁 우위 시장이었던 해외시장에도 이미 UPS가 진출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현금 보유 면에서도 UPS가 훨씬 유리한 것이 사실이므로 UPS는 FEDEX가 어떠한 전략을 가지고 나오든 마지막 수단으로 가격경쟁전략에 돌입할 수 있으므로 상대로 하여금 도전을 매우 어렵게 만든다.  

공격과 반격의 과정을 통하여 UPS는 FEDEX 모방을 시도하였고, 모방이 가능하였으며, 또한 더 나아가 자신들만의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해 갈 수 있었다. 이에 반해 FEDEX는 UPS의 육상운송시스템 등을 뒤늦게 도입하면서 새로운 시장 진출을 노렸으나, 장시간에 걸쳐 전국적으로 구축 된 UPS의 육상운송시스템 네트워크를 뛰어넘기란 절대 쉽지 않았다. 왜냐하면 UPS는 FEDEX에 비해 자신의 핵심역량을 확실히 파악하고 활용하는 법을 알고 있으며, 그것을 기반으로 모든 시스템을 구축하였기에 타사에서 모방이 매우 어려웠던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번 사례분석을 통하여 이 운송 산업 자체는 SLOW CYCLE MARKET에 포함된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타사의 모방이 절대 쉽지 않으며, 그로 인해 경쟁 우위의 변화가 쉽게 일어나기 어려운 시장이라고 분석했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