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상 및 나눔/단상

성공이란

이창무 2015. 5. 2. 19:12
반응형

성공이란 거의 전적으로 행운의 산물이다.

과거엔 노력하는 사람이 성공하고 게으른 자가 실패한다고 믿었다.

이 말은 반은 맞다. 게으른 자가 실패하기는 한다. 그러나 노력한다고 해서 성공하는 건 아니다.

성공한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노력 정도는 사실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이 자신이 얼마나 노력했는가를 말하는 경우를 기억해 보라.

그들의 눈물겨운 투쟁은 마음을 아프게 할 정도이다.

그러나 결과는 역시 전과 같이 좌절이었다.


그러므로 나의 노력으로 내 인생을 좌우할 수 있다고 믿는 건 일종의 오만일 수 있다. 노력해서 안 될 수도 있고, 될 수도 있는 게 인생이다. 알면 알수록 정답을 알 수 없는 게 성공이다. 성공한 사람이 이렇게 해서 성공했다는 말은 그 사람이 성공했기 때문에 정당화되는 것일 뿐이다. 그 사람과 꼭같이 한다고 해서 내가 성공한다는 건 터무니 없는 일이다.


성공에 너무 목매지 말자. 성공은 마치 내가 마침 정류장에 도착했을 때 거기 정차하고 있는 버스를 발견하는 것이다. 버스가 거기 없었다고 내가 잘못한 것 하나도 없다. 그저 다음 버스를 기다리다가 거기 올라타면 될 뿐이다. 그래봤자 앞 버스에 탄 사람과 몇 분차이도 안 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