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2017가정교회

가정교회 말씀 공부 제 3 강 현숙한 아내

이창무 2017. 9. 5.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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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교회 말씀 공부 제 3 강
말씀/ 잠언 31:10-31
요절/ 잠언 31:10

현숙한 아내

  • 현숙한 여인에 대한 찬가, 르무엘 왕의 어머니가 르무엘 왕을 훈계한 잠언.
  • 10절부터 12절 : 현숙한 여인을 아내로 얻는 남편의 복
  • 13절부터 29절 : 현숙한 아내의 노력과 그 결과
  • 30절과 31절 : 현숙한 여인의 복
  • 한 가정을 이루는 여인의 역할과 그 중요성을 제시하여 남자에게는 현숙한 여인을 아내로 맞이하도록, 여자에게는 현숙한 여인이 되는 길을 가르쳐 주고 있다. 더 나아가서는 신랑되신 그리스도의 신부된 교회의 이상적인 모습을 제시해 주고 있다.

1.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는 것은 얼마나 값진 것입니까(10)? 그녀는 남편에게 어떤 믿음과 신뢰를 심어줍니까(11,12)?

10.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그의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
11.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 산업이 핍절하지 아니하겠으며
12.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의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아니하느니라

  • 누가 현숙한 여인을 찾아 얻겠느냐 : 현숙하다는 말은 강하다에서 유래한 능력 있는, 힘 있는 이라는 뜻. 유능하다는 번역이 가장 적절하다. 잠언의 주제인 지혜와 연결시켜 볼 때 지혜 있는 여인이란 유능한 여인이다. 의문문을 사용한 것은 이런 여인을 찾기 어렵다. 이런 현숙한 여인은 매우 귀하다 하는 것을 말해 주고 있다. 솔로몬에게 아내가 천 명이었다고 하는데 그 중에 현숙한 여인은 하나도 없었다.
  • 그의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 : 번역은 진주라고 되어 있지만 반드시 진주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 보석을 뜻한다. 현숙한 여인의 가치는 많은 보석들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가치 있다. 11절부터 여인의 가치에 대해 구체적으로 보여주려고 한다.
  •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 : 남편은 이런 현숙한 여인을 신뢰하고 안심할 수 있다. 경제, 자녀 교육, 정절 등 모든 면에서이다. 아내는 남편으로부터 전적인 신뢰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 산업이 핍절하지 아니하겠으며 : 가정의 경영 즉 살림을 잘 하는 것을 의미한다. 물질을 잘 운영하여 가계부가 적자가 나지 않도록 괸리한다.
  •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의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하지 아니하느니라 : 살아 있는 동안에라는 말은 모든 날들이라는 의미로서 좋은 날, 행복한 날 뿐만 아니라 궃은 날, 고난과 역경의 상황까지를 포괄한다. 현숙한 아내는 어떤 상황에도 변함없이 남편에게 도움이 되는 아내이다. 아내가 변하면 안 된다. 아이 생겼다고 남편을 찬밥 취급하면 안 된다. 어려운 일 생겼다고 마음 변하지 말자. 다윗의 아내 미갈이나 욥의 아내처럼 되지 말자.

2. 그녀는 가정을 돌보고 가정의 부를 늘리기 위해서 얼마나 근면하게 일합니까(13-19)? 그녀는 얼마나 너그러이 구제합니까(20-22)?

13. 그는 양털과 삼을 구하여 부지런히 손으로 일하며
14. 상인의 배와 같아서 먼 데서 양식을 가져 오며
15. 밤이 새기 전에 일어나서 자기 집안 사람들에게 음식을 나누어 주며 여종들에게 일을 정하여 맡기며
16. 밭을 살펴 보고 사며 자기의 손으로 번 것을 가지고 포도원을 일구며
17. 힘 있게 허리를 묶으며 자기의 팔을 강하게 하며
18. 자기의 장사가 잘 되는 줄을 깨닫고 밤에 등불을 끄지 아니하며
19. 손으로 솜뭉치를 들고 손가락으로 가락을 잡으며
20. 그는 곤고한 자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밀며
21. 자기 집 사람들은 다 홍색 옷을 입었으므로 눈이 와도 그는 자기 집 사람들을 위하여 염려하지 아니하며
22. 그는 자기를 위하여 아름다운 이불을 지으며 세마포와 자색 옷을 입으며

  • 그는 양털과 삼을 구하여 : 양털과 삼은 모두 의복의 주 재료이다. 양털은 겨울옷 재료이고 삼은 여름 옷 재료이다. 현숙한 여인은 이런 의복의 재료를 미리 준비하고 있다. 사시사철을 다 대비하는 것이다. 얼마나 부지런하고 치밀한가?
  • 부지런히 손으로 일하며 : 원어로는 부지런히라기 보다는 자발적으로 기쁨으로 열정적으로라는 의미에 가깝다. 이런 태도로 자기 손으로 일한다. 남을 시키지 않는다. 자신이 직접 팔을 걷어 붙이고 나선다. 미용샵 다니며 골프나 치러 다니는 강남 아줌마들과는 다른 모습이다. 손가락에 물 묻히지 않고 사는 것이 호강이라는 옛 생각을 집어치워야 한다.
  • 상인의 배와 같아서 먼 데서 양식을 가져오며 : 현숙한 여인의 상인의 배와 같다. 이 말은 진취적이라는 뜻이다. 필요하면 먼 곳에 가는 것도 마다하지 않는다. 마트에 가서 사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 밤이 새기 전에 일어나서 자기 집안 사람들에게 음식을 나누어 주며 여종에게 일을 정하여 맡기며 : 현숙한 여인은 근면하여 동이 트기 전에 먼저 일어난다. 이렇게 일찍 일어나서 하는 일은 가족들에게 음식을 나누어 주는 일과 각자 할 일을 지정해 주는 일이다. 세심함과 공평함이 필요한 일이다.
  • 밭을 살펴 보고 사며 자기의 손으로 번 것을 가지고 포도원을 일구며 : 현숙한 여인은 경제 활동을 적극적으로 한다. 남편에게 모든 것을 맡기지 않는다. 밭을 살 때 꼼꼼하게 살펴 보고 신중하게 산다. 이름은 남편의 이름으로 계약을 체결하더라도 그 실제적인 과정은 아내의 몫이다. 자기가 번 것으로 포도원을 일군다. 달리 표현하자면 때로는 부업을 하기도 한다.
  • 힘 있게 허리를 묶으며 자기의 팔을 강하게 하며 : 허리를 힘 있게 묶는다는 것을 일을 시작하려고 힘차게 준비하는 모습을 묘사한 것이다. 자기의 팔을 강하게 한다는 것도 어떤 일을 수행하려는 결연한 의지를 표현한다. 현숙한 아내는 힘찬 기개를 가진 여인이다. 현대의 미인형과 좀 거리가 있다. 백설공주처럼 하얀 피부에 개미처럼 가는 허리와는 거리가 멀다. 일하고 섬기느라 굵어진 팔뚝이 아름답다.
  • 자기의 장사가 잘 되는 줄을 깨닫고 밤에 등불을 끄지 아니하며 : 이렇게 열심히 지혜롭게 일을 하니 장사가 잘 될 수 밖에 없다. 밤에 등불을 끄지 않는다는 것은 계속 일을 한다는 뜻이다. 물 들어 왔을 때 노를 저어야 한다. 아침부터 밤까지 업무 수행을 한다. 다소 과정이 섞인 표현이라 볼 수 있다. 아무튼 이 여인은 왕성하게 활동하고 성실한 여인이다.
  • 손으로 솜뭉치를 들고 손가락으로 가락을 잡으며 : 13절과 연관된 표현이다. 손으로 솜뭉치를 잡고 손가락으로 가락을 잡는 것은 물레질을 표현한 것이다. 가족이 입을 옷을 직접 만들기 위해 여인을 물레질을 하고 있다.
  • 그는 곤고한 자에게 손을 펴며 궁핍한 자를 위하여 손을 내밀며 : 여인은 경제적 능력이 있을 뿐 아니라 자비와 구제를 몸소 실천한다. 세상에도 자기 가족을 위해서 억척스럽게 일하는 여인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하나님을 경외하는 여인은 다르다. 여인이 부지런한 것은 자기 혼자 잘 먹고 잘 살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렇게 모은 것을 가지고 곤고한 자, 궁핍한 자에게 베풀기를 즐겨 한다.  일하는 손, 베푸는 손... 이 손은 얼마나 아름다운 손인가?
  • 자기 집 사람들은 다 홍색 옷을 입었으므로 눈이 와도 그는 자기 집 사람들을 위하여 염려하지 아니하며 : 이 당시 홍색 염료는 연지 벌레의 알에서 채취한 것으로 매우 귀한 것이었다. 따라서 가족들이 깔끔하고 맵시 있게 옷을 입고 다는 뜻이다. 눈이 와도 염려하지 않는다는 것은 추울 때 입을 옷이 다 구비되어 있다는 말이다. 여인 덕분에 가족들이 모두 평안하다.
  • 그는 자기를 위하여 아름다운 이불을 지으며 세마포와 자색 옷을 입으며 : 이웃과 가족을 돌보느라 이 여인은 자신을 돌보지 못할 수도 있지 않을까? 그러나 그렇지 않다. 여인은 자신을 돌보는 일에도 소홀하지 않다. 남편과 자기가 덮을 아름다운 이불을 지었다. 세마포와 자색 옷은 품위 있는 옷을 상징한다. 사치나 허영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3. 그녀의 내조의 힘과 영향력이 어떠하며 그녀는 어떤 사람으로 인정받게 됩니까(23-25)? 그녀의 언어생활이 어떠하며 가정을 얼마나 부지런히 돌아봅니까(26,27)? 그녀는 가족들로부터 어떤 신망과 칭찬을 받습니까(28,29)?

23. 그의 남편은 그 땅의 장로들과 함께 성문에 앉으며 사람들의 인정을 받으며
24. 그는 베로 옷을 지어 팔며 띠를 만들어 상인들에게 맡기며
25. 능력과 존귀로 옷을 삼고 후일을 웃으며
26. 입을 열어 지혜를 베풀며 그의 혀로 인애의 법을 말하며
27. 자기의 집안 일을 보살피고 게을리 얻은 양식을 먹지 아니하나니
28. 그의 자식들은 일어나 감사하며 그의 남편은 칭찬하기를
29. 덕행 있는 여자가 많으나 그대는 모든 여자보다 뛰어나다 하느니라

  • 그의 남편은 그 땅의 장로들과 함께 성문에 앉으며 사람들의 인정을 받으며 : 여인은 남편의 성공을 돕는다. 고대에서 성문은 정치, 경제, 사법, 행정의 중심지였다. 이곳에 앉고 인정을 받는다는 말은 공적인 자리에 서게 되었다는 의미이다. 존경 받는 위치에 이르게 되었다. 장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며 중요한 사안과 정책을 다루고 있다. 다 현숙한 아내 덕분이다. 가정을 잘 살피고 남들에게 베푸는 삶을 사니 남편은 아무 장애 없이 외부활동에 전념할 수 있었고 칭송을 받게 되었다. 이 여인은 내조의 여왕이다. 반대로 남편의 장래를 망치는 아내도 있다. 사모님 때문에 쫓겨난 목사님들도 많다.
  • 그는 베로 옷을 지어 팔며 띠를 만들어 상인들에게 맡기며 : 베로 만든 옷은 속옷을 뜻하며 띠는 허리띠를 가리킨다. 일차적으로 가족들의 필요를 위해 직접 만들었지만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더 만들어서 상인들에게 팔았다.
  • 능력과 존귀로 옷을 삼고 후일을 웃으며 : 현재 이 여인은 능력 있는 여인이고 품위 있는 여인이다. 또한 후일 곧 미래에 대해 항상 낙관적이다.
  • 입을 열어 지혜를 베풀며 그의 혀로 인애의 법을 말하며 : 여기서 지혜와 인애의 법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리킨다. 이 여인은 하루 종일 일만 하는 사람 같다. 너무 바쁘다. 하지만 동시에 이 여인은 빼어난 성경 선생이다. 대상이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일차적으로 자녀들, 그리고 양들, 더 나아가서는 남편에게까지이다. 
  • 자기의 집안 일을 보살피고 게을리 얻은 양식을 먹지 아니하나니 : 이 여인은 자기 집안을 구석구석 두루두루 살핀다. 펑크나는 곳이 없게 한다. 또한 게을리 얻은 양식을 먹지 않는다. 곧 불로 소득을 거부한다. 부동산 투기를 하지 않는다.
  • 그의 자식들은 일어나 감사하며 그의 남편은 칭찬하기를 : 이 여인에게 자녀들은 김히 감사한다. 여인을 사랑하고 칭송한다. 일어난다는 것은 존경심의 표현이다. 여인의 남편보다 감사와 찬사를 표현한다. 여기서 칭찬이란 표현은 다른 곳에서는 주로 하나님께 대한 찬양의 의미로 쓰였다. 극진한 칭송을 받는다.
  • 덕행 있는 여자가 많으나 그대는 모든 여자보다 뛰어나다 하느니라 : 덕행 있는 여인은 많지만 이 여인은 모든 여자보다 뛰어나다고 남편이 칭송한다. 가장 가까운 가족에게서 이런 칭송을 받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이 여인은 최상급을 찬사를 받는다. 

4. 어떤 여자가 진정으로 아름답고 칭찬받을 여인입니까(30,31)?

30.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
31. 그 손의 열매가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요 그 행한 일로 말미암아 성문에서 칭찬을 받으리라

  • 고운 것도 거짓되고 아름다운 것도 헛되나 : 세상에서는 누가 칭송을 받는가? 고운 것? 아름다운 것? 고운 것이 거짓되다. 성형 수술 받는 여자가 얼마나 많나? 다 화장빨이고 옷빨이다. 아름다운 것도 헛되다. 아름다움 자체는 열매가 없다. 고운 것이든 아름다운 것이든 시간의 흐름에 따라 다 사라지고 만다. 부질 없다.
  • 오직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는 칭찬을 받을 것이라 : 이상적인 여인, 이상적인 아내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여자이다. 우리가 앞서 이 여인이 얼마나 능력 있으며 지혜롭고 고결한 품성을 지녔는가를 살펴 보았다. 이 모든 것의 원천과 비결이 어디서부터인가? 바로 여호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으로부터 온 것이다.
  • 그 손의 열매가 그에게로 돌아갈 것이요 : 그 손의 열매란 여인의 생산활동의 결과물을 통칭한다. 자녀, 양들, 남편도 열매가 될 수 있다. 열매 맺는 풍성한 인생을 살게 된다.
  • 그 행한 일로 말미암아 성문에서 칭찬을 받으리라 : 성문은 앞서 언급한 대로 공적인 영역을 말한다. 고대에 여인이 공적으로 칭송받는 일은 매우 드문 일이었다. 그러나 이 여인은 시대의 한계를 뛰어넘어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사회에서도 존경과 명예를 얻는다.
  • 가정은 사회의 기초 단위이다. 한 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만들어가는 가장 중요한 장소이다. 가정이 붕괴되면 교회에도 미래가 없다. 이 가정에서 가장 중요한 억할은 맡은 사람이 여자이다. 가정은 하나님께서 여자에게 부여하신 성역이다. 가사일은 결코 작은 일이 아니다. 이 성역에서 최선을 다함으로 큰 칭찬과 존경을 받을 수 있다.
  • 본문의 현숙한 여인은 가정의 모든 면에서 매우 적극적이고 주도권을 쥔 모습으로 표현되어 있다. 경제 활동, 구제와 봉사 활동, 말씀을 가르치는 일까지 주도적이다. 수동적이고 다소곳한 동양의 현숙한 여인상과 전혀 다르다. 아내는 남편과 더불어 가정의 동반자요 동역자이다.  리브가, 드보라, 루디아, 브리스길라 등등. 현숙한 여인들의 계보에 당신의 이름을 올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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