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성탄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다

이창무 2016. 12. 19. 13:15
반응형

2016년 성탄 제 3 강


말씀 누가복음 2:1-20

요절 누가복음 2:11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다



* 본문에는 어떤 대조가 있는가? 아구스도 대 예수 그리스도. 왕(로마 황제) 대 왕(메시아). 좋은 소식(황제의 탄생) 대 좋은 소식(구주의 탄생). 구주(정치와 경제 문제) 대 구주(죄와 사망의 문제).



1. 가이사 아구스도가 무슨 명령을 내렸습니까(1,2)? 요셉은 호적하러 누구와 어디로 갔습니까(3-5a)? 가이사를 쓰셔서 마리아를 베들레헴으로 이끄신 하나님을 생각해 보시오(미가5:2).


1. 그 때에 가이사 아구스도가 영을 내려 천하로 다 호적하라 하였으니

2. 이 호적은 구레뇨가 수리아 총독이 되었을 때에 처음 한 것이라

3. 모든 사람이 호적하러 각각 고향으로 돌아가매

4. 요셉도 다윗의 집 족속이므로 갈릴리 나사렛 동네에서 유대를 향하여 베들레헴이라 하는 다윗의 동네로

5. 그 약혼한 마리아와 함께 호적하러 올라가니 마리아가 이미 잉태하였더라




* 아구스도는 누구인가? 그의 권세는 어떠했는가? 역사적으로 또한 본문 내에서 살펴 보시오. 옥타비아누스가 본명이며 초대 황제가 됨. 천하로 모든 사람이 황제의 명을 지켜야만 했을 정도로 대단.

* 왜 호적 명령을 내렸는가? 제국의 통치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그러나 본인이 의도치 않은 결과(예언의 성취)가 있었다.

* 이 사건의 의미는 무엇인가? 말씀을 이루시고자 절대 권력을 쓰셨다. 보이는 왕(인간) 위에 보이지 않는 왕(하나님)이 계시다.

* 다른 방법이 아니라 왜 하필 가이사의 명령을 쓰셨는가? 모든 사람에게 주관적인 증거(꿈, 천사의 계시)가 아니라 객관적인 증거(역사)로 나타내시기 위해.

* 왜 베들레헴이어야 했는가? 다윗의 고향이었기 때문.

* 당신은 하나님께서 이 시대에도 자신의 뜻을 이루시기 위해 역사를 주관해 가고 계시다는 사실을 믿습니까?



2. 그 때 마리아의 형편이 어떠했습니까(5b,6)? 마리아는 첫아들을 낳아 어디에 뉘었습니까(7)? 구유에 누이신 예수님을 생각해 보시오.


6. 거기 있을 그 때에 해산할 날이 차서

7. 첫아들을 낳아 강보로 싸서 구유에 뉘었으니 이는 여관에 있을 곳이 없음이러라



* 예수님께서 구유에서 탄생하신 표면적인 이유와 구속사적 이유를 무엇인가? 표면적으로는 여관에 있을 곳이 없으므로. 요셉에게 힘이 없고 당시 사람들의 인정이 메말랐으므로... 그러나 구속사적으로는 그리스도의 낮아지심과 고난. 킹 사이즈 베드 곧 말구에 누이신 예수님.

* 당신은 낮아지심과 고난 속에서 일하시고 말씀하시는 하나님을 믿습니까?



3. 그 밤에 주의 사자가 누구에게 나타났습니까(8,9)? 천사가 전한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이 무엇입니까(10,11)? '그리스도', '주'의 의미가 무엇입니까?


8. 그 지역에 목자들이 밤에 밖에서 자기 양 떼를 지키더니

9. 주의 사자가 곁에 서고 주의 영광이 그들을 두루 비추매 크게 무서워하는지라

10.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하지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11. 오늘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 왜 목자에게 처음으로 소식이 알려졌나? 예수 그리스도는 낮고 천한 자의 구주가 되시기 때문.

* 예수님의 탄생이 왜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이 되는가? 우리를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실 구주의 탄생이기 때문이다.

* 당신은 다른 무엇보다 죄와 사망에서 나를 구원하신 예수 그리스도 때문에 크게 기뻐하고 있습니까?



4. 구주의 표적이 무엇입니까(12)? 인류의 구주가 왜 구유에 누인 아기로 오셨을까요?


12. 너희가 가서 강보에 싸여 구유에 뉘어 있는 아기를 보리니 이것이 너희에게 표적이니라 하더니



* 왜 강보에 싸여 구유에 누인 아기가 구주의 표적인가? 겸손과 섬김의 종 예수 그리스도이시기 때문.

* 당신은 어디에서 그리스도를 찾으십니까? 마굿간의 구유입니까? 궁궐의 호화로운 침대 위입니까?



5. 홀연히 어떤 놀라운 일이 일어났습니까(13)? 천사들의 찬송이 무엇입니까(14)? 구주 탄생이 왜 하나님께 영광이며 사람들 중에 평화입니까?


13. 홀연히 수많은 천군이 그 천사들과 함께 하나님을 찬송하여 이르되

14.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하니라



* 왜 구주의 탄생이 하나님께 영광이 되는가? 약속대로 인간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사랑과 능력이 나타났기 때문.

* 왜 구주의 탄생이 땅에는 평화가 되는가? 구주께서 하나님과 사람, 사람과 사람 사이의 화해를 가져오기 때문.

* 무엇이 진정한 영광이고 평화입니까? 아구스도의 것입니까? 예수님의 것입니까?



6. 천사들이 떠난 후 목자들은 무엇을 했습니까(15,16)? 그들의 말을 들은 사람들과 마리아의 반응이 어떠했습니까(17-19)? 목자들의 기쁨은 어떠했습니까(20)?


15. 천사들이 떠나 하늘로 올라가니 목자가 서로 말하되 이제 베들레헴으로 가서 주께서 우리에게 알리신 바 이 이루어진 일을 보자 하고

16. 빨리 가서 마리아와 요셉과 구유에 누인 아기를 찾아서

17. 보고 천사가 자기들에게 이 아기에 대하여 말한 것을 전하니

18. 듣는 자가 다 목자들이 그들에게 말한 것들을 놀랍게 여기되

19. 마리아는 이 모든 말을 마음에 새기어 생각하니라

20. 목자들은 자기들에게 이르던 바와 같이 듣고 본 그 모든 것으로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찬송하며 돌아가니라


반응형

'성경공부 > 성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원의 뿔 예수님  (0) 2016.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