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2016여름 사사기

사사기 제 4강 사사가 된 여선지 드보라

이창무 2016. 8. 20. 15:41
반응형

2016년 여름방학 사사기 제 4강


사사가 된 여선지 드보라

▣ 말씀 / 사사기 4, 5 장

▣ 요절 / 사사기 4:4


오늘 사사는 드보라로, 특징은 여성이라는 점이다. 동역자로 하나님은 바락을 주셨다. 주도권은 드보라에게 있었다. 드보라는 평범한 주부였는데, 이스라엘을 구원한 구원자로 쓰임 받았다. 헤벨의 아내 야엘도 나오는데, 4,5장은 이처럼 여성이 다하고, 남성들은 존재감이 없다. 4장은 이야기이며, 5장은 시 곧 노래이다. 성경 내에서도 독특한 부분이다. 4장은 하나님 주권, 5장은 인간의 결단 부분이 잘 다뤄지고 있다.



1. 에훗이 죽은 후 이스라엘이 왜 다시 여호와께 부르짖었습니까(1-3)? 반복되는 하나님의구원과 반복되는 백성들의 죄악을 통해 하나님과 사람에 대해서 무엇을 알 수 있습니까? 그 때 어떤 특별한 사사가 일어났습니까(4,5)? 왜 여자가 사사가 되었을까요(5:7)?



1)다시 부르짖는 이스라엘

-다시 여호와 앞에서 악을 행하였다. 우상숭배한 것이다.

-왜 다시 자초해서 징계를 받는 것일까

-80년의 평화 속에서 긴장이 풀리고 전쟁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2개 세대가 지나가니, 전 세대의 기억이 희미해져갔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가나안 왕 야빈과 시스라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노예가 되게 하셨다.

-특히 시스라는 이름을 볼 때, 외부에서 스카우트한 용병으로 보인다. 야빈 왕은 전차 900대를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20년간 노예생활을 하게 되었는데, 하나님의 진노와 백성들의 완악함이 그만큼 컸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스라엘 자손을 심히 학대하였는데, 엄청난 수탈이 있었다. 사람들이 큰 도로로 다니지 않을 지경이었다(5:6).

-이렇게 고통을 받자 하나님께 부르짖었던 것이다.


2)사사 드보라 -이름의 어원은 꿀. -랍비돗의 아내 여선지자인 드보라를 하나님께서 사사로 쓰셨다. 가정주부를 사사로 쓰셨다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전쟁에 능한 남자가 적합하다는 것을 아셨지만, 남성들이 싸울 의지가 전혀 없었다(5:7).

-그녀는 여선지자였다: 하나님과의 소통과 교제를 하던 사람이었다. 또한 종려나무 아래에서 재판을 행하였다. 매우 지혜로운 여인임을 알 수 있다.

-또한 그녀는 이스라엘의 어머니(5:7)였는데, 이스라엘을 자기 자녀처럼 생각했음을 알 수 있다.


2. 드보라는 구원 역사를 왜 바락에게 맡기고자 했습니까(6,7)? 그러나 바락은 얼마나 소심했습니까(8,9)? 누가 함께 싸우러 갔습니까(10)? 헤벨이 왜 자기 족속을 떠나 이스라엘에게로 왔을까요(11)?



1)아비노암의 아들 바락

-하나님께서는 동역을 통해서 이스라엘을 구원하고자 하셨던 것이다.

-전쟁에 있어서 남성의 역할이 있었고, 하나님께서는 그 구별을 인정하시고, 바락에게 지휘권을 맡기셨던 것이다.


2)바락의 대답

-당신이 나와 함께 가면: 마마보이와 같은 모습을 보인다. 즉, 당시의 남성상을 잘 보여준다. 엄마를 의지하고, 싸울 의지 없는 모습을 보여준다.

-드보라 보기에는 많이 한심하지 않았을까? 하지만 그녀는 그의 연약함을 인정하고, '반드시 너와 함께 가리라'라고 그를 도와준다.

-그러나 바락은 영광을 얻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그는 하나님을 향한 온전한 믿음이 없었기 때문이다.


3)겐 사람 헤벨

-야엘의 이야기에 대한 배경 설명이다.


3. 바락이 어떻게 철병거를 가진 시스라의 군대를 이길 수 있었습니까(12-16)? 누가 어떻게 시스라를 죽였습니까(17-22)? 하나님은 왜 이렇게 여자의 손을 빌려 시스라를 죽이셨을까요? 그후 가나안 왕 야빈은 어떻게 되었습니까(24)?



1)시스라 군과의 싸움

-시스라 군은 철 병거 구백 대를 가진 강력한 군대였다.

-하나님께서 시스라와 그의 군대를 칼날로 혼란에 빠지게 하셨다.

-'별들이 하늘에서부터 싸우다(5:20)', '기손 강은 옛 강이라(5:21)' : 천둥번개와 폭우로 철병거는 의미가 없었고, 오히려 혼란에 빠졌던 것이다.

-시스라는 걸어서 간신히 도망쳤다(4:15)


2)야엘의 장막에 이르렀으니

-야빈과 헤빌의 집 사이에는 화평이 있었다: 서로 친한 사이이자, 우유를 남품하던 사이였던 듯 하다.

-야엘은 그를 맞이하여 따뜻한 이불과 함께 우유를 먹여 시스라가 안심하고 잠들게 하였다.

-장막 말뚝을 가지고 시스라의 관자놀이에 박아 그를 살해하였다.

-야엘이 스파이가 아니었을까?

-이처럼 하나님께서는 스스로의 손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하셨고, 또 여인들을 사용하셔서 최종적인 승리를 거두셨다.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손에 있다


4. 바락과 드보라의 노래에 의하면 누가 그 싸움을 이끌었습니까(5:1-5)? 드보라가 일어나기 전 백성의 형편은 어떠했습니까(5-7)? 전쟁이 났을 때는 어떠했습니까(8)? 누가 참전했습니까(9-23)? 누가 참전하지 않았습니까(16,17)? 그들이 받을 벌이 무엇입니까(23)?



1)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깨우시다.

-하나님께서 구원을 주권적으로 베푸시나, 사사를 세우시고 그들을 통해 백성을 일깨우신다. -깰지어다 깰지어다: 하나님께서 드보라와 바락을 깨우셨다.

-그리고 드보라와 바락을 통해 이스라엘을 깨우셨다.

-깨워서 일어난 사람들: 에브라임, 베냐민, 마길, 스불론, 잇사갈 등

-일어나지 않은 사람들: 르우벤과 메로스, 길르앗, 단, 아셀

-왜 안 일어났을까?: 철병거를 이길 수 없을 것이라는 두려움, 우리만 잘 살면 돼라는 이기주의


5. 야엘이 받은 것이 무엇입니까(24)? 그의 공적은 무엇입니까(25-30)? 바락과 드보라의 기도가 무엇입니까(31a)? 그 땅이 얼마동안 태평했습니까(31b)? 이상에서 사람이 없는 시대에 여인을 세워서 구원역사를 이루시는 하나님을 생각해보시오.



1)사사 드보라

-사사기 내내 가장 모범적인 사사로 일컬어진다.


2)야엘

-이름의 어원은 염소의 젖.

-더욱 복을 받을 것이다: 다른 여인들과 달리 믿음으로 용감한 행동을 보였기 때문이다.

-그녀와 대비되는 시스라의 어머니: 당연히 승리를 거둘 것이라고 아들을 기다린다. 시녀들은 전리품과 화려한 귀환을 아뢰지만, 시스라는 죽게 된다.

-이처럼 주의 원수들은 그렇게 망하게 하시고, 반대로 주를 사랑하는 자들은 반대로 승리하게 하실 것.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