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양/화요 저녁 모임

복음이란 무엇인가

이창무 2019. 3. 19. 17:15
반응형

복음이란 단어의 뜻은 무엇일까?

 

  1. 복음은 헬라어로 유앙겔리온이라고 한다. 이 말은 좋다는 뜻의 유와 소식이란 뜻의 앙겔리온의 합성어이다. 결국 좋은 소식이라는 뜻이다.
  2. 영어로는 Good News 또는 Gospel이라고 한다. Good News는 말 그대로 좋은 소식이라는 뜻이다. Gospel은 God Spell이란 말의 줄임말이다. God Spell이란 하나님이 하신 축복의 말이라는 뜻이다.
  3. 우리 말로 복음은 복된 소식, 기쁜 소식, 좋은 소식이라는 의미이다.
  4. 한 가지 간과하지 말아야 할 점은 복음은 선한 소식이라는 의미도 있다. 선하다는 말 속에서는 관계와 공동체를 염두에 두라는 당부가 들어 있다. 나 혼자 좋다고 해서 좋은 소식이 아니라 모든 이들에게 두루두루 좋은 소식이라는 의미가 있다.

 

애니 에반게리온

 

지속적이고 영구적인 복음

 

  1. 무엇이 기쁘고 좋은 소식일까? 맛 있는 저녁을 먹게 되었다는 소식, 새로 나온 휴대폰을 가지게 되었다는 소식, 로또에 당첨되었다는 소식 등등이 좋은 소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2. 그러나 이렇게 우리가 기쁘고 좋고 선하다고 느끼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처음에는 좋은 소식이었는데 시간이 지나자 별로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있다. 나에게는 좋은 소식이었는데 다른 사람에게는 좋은 소식이 아닐 수 있다.
  3. 단회적이고 상황적인 좋은 소식은 진짜 좋은 소식이 될 수 없다. 이런 것들은 모두 다 진짜 복음의 그림자라고 말할 수 있다.
  4. 진짜 복음은 반복적이고 지속적이고 영구적이어야 한다.
갤럭시 S10

 

 

우리는 얽매는 것은 무엇일까?

 

  1. 이 땅에 기쁜 것, 선한 것, 좋은 것이 많은데 왜 그런 것들은 단회적이고 상황적이 되었을까? 기쁘고 선하고 좋은 것 자체의 문제가 아니다. 그것을 대하는 나 자신이 문제이다.
  2. 첫째는 우리의 자아가 얽매여 있기 때문이다. 자기 사랑, 자기 기준은 사람의 탐욕과 욕망에 결부되어 있다. 자기에게 좋은 것만을 추구하기 때문에 이기심과 타인에 대한 착취가 나타난다.
  3. 둘째는 죄에 얽매여 있기 때문이다. 죄는 자기 중심성이 생각과 마음과 행동으로 나타는 것이다. 죄는 관계를 악화시키고 공동체를 파괴한다.
  4. 셋째는 죽음에 얽매여 있기 때문이다. 죽음은 두려움에서 시작된다. 두려움에 직면할 때 사람은 선하고 아름다운 것을 잃어버리게 된다.
  5. 넷째는 사탄에게 얽매여 있기 때문이다. 자아와 죄와 죽음의 배후에는 영적인 존재인 사탄이 있다. 사탄은 자기 중심성을 통해 죄와 죄책감을 만들어 내고 단절에 대한 두려움인 죽음으로 절망에 이르게 한다. 이를 통해 사람을 지배한다.
  6. 영구적이고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기쁘고 좋고 선한 속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리를 얽매고 있는 것들로부터 해방되어야 하지 않는가?
일제로부터 해방되던 날
 

 

진짜 복음은?

 

  1. 진짜 복음은 자기 중심성으로부터 자유, 죄로부터 자유, 죽음으로부터 자유, 사탄으로부터 자유를 주는 소식이다.
  2. 예수님은 요한복음 8장 32절에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우리가 진정 자유를 누리려면 진리를 알아야 한다. 무엇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하는지 또 자유롭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

 

반응형

'목양 > 화요 저녁 모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은 진짜 하나님의 말씀일까?  (0) 2019.04.30
믿음이란 무엇인가  (0) 2019.04.16
어떻게 구원받을 수 있는가  (0) 2019.04.09
구원(救援)이란 무엇인가?  (0) 2019.04.02
죄란 무엇인가  (0) 2019.03.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