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실천신학

‘선교 성경 신학’ 요약

이창무 2016. 12. 18. 16:32
반응형

서론

1. 성경적-역사적 선교신학

1) 죄의 사실 : 죄는 전체 성경에 모두 다 드러나 있다. 다만 창조의 때에 종말이 완성된 시점에서만 죄가 나타나지 않는다. 이 말은 곧 처음 이 세상은 죄가 없는 온전한 상태로 창조되었으나 후에 죄가 들어왔으면 종말과 더불어 창조 때와 같은 온전함이 회복될 것을 말한다.

2) 인간 역사 속의 죄의 유입 : 창세기 3장에 인간의 역사 속에 어떻게 죄가 들어 왔으며 죄가 들어온 후 세상이 어떻게 바뀌게 되었는가가 기록되어 있다. 죄의 결과는 사망으로 대표되는 참으로 참혹하고 무서운 것이었다.

3) 죄의 성격과 범위 : 죄는 단순한 신수나 결함이 아니라 삶의 모든 관계 속에서 도덕적인 왜곡이며 악이며 거짓이다. 죄는 본질적으로 악이며 그 속성상 죄의 결과는 파괴적이며 멸망과 사망으로 이끌어갈 수 밖에 없다.

4) 죄에 대한 해결책 : 인간 스스로는 죄에서 구원할 길을 낼 수 없다. 오직 무한히 지혜로우시고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께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길 외에는 다른 길이 없다. 성경은 죄의 기록이면서 동시에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은혜의 기록이다.

2. 선교신학과 성경적 세계주의

1) 세계주의의 의미 : 세계주의는 모든 사람이 다 구원받는다는 만인구원론이나 특별한 계시의 역사를 부정하는 보편주의를 말하는 것이다. 아니다. 성경적 의미에서 세계주의란 하나님의 목적이 어느 한 개인이나 민족에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전 인류에게 포괄적이라는 것이다. 세계주의는 신학적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은혜로운 구원을 제공하는 것을 말하는 이상적 세계주의, 복음을 모든 이들이 들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만드는 실천적 세계주의, 모든 민족이 그리스도 안에서 영생과 구원을 얻는다는 실현된 세계주의로 분류한다.

2) 세계주의의 방법 : 세계주의는 선교와 동의어는 아니다. 세계주의는 두 가지 방법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는 구약 성경에서 주로 나타나는 바 모든 민족을 자기에게로 이끌어 오는 구심적인 방법이 있고, 둘째로 신약 성경에서 주로 나타나는 바와 같이 모든 민족에게로 흩어져 나아가는 원심적인 방법이 있다.

3) 세계주의의 실현 : 세계주의의 실현은 전체 인류와 관련이 있다. 구약 성경은 이스라엘이 하나님과 열방 사이에 중보적 역할을 맡는 존재가 되는 세계주의를 보여준다. 이스라엘은 이 역할에서 실패함에 따라 한시적으로 그 위치를 내려 놓게 되었다. 성경은 온 세상에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충만하게 될 것을 예언하고 있다.

3. 신학훈련과 선교신학

선교의 원천과 특성 그리고 권위는 오직 삼위일체 하나님에게서 나온다는 사실은 지속적인 선교의 동기를 부여하며 진정한 기독교 선교의 참 의미를 가지게 한다. 선교적 관점을 배제한 신학은 공허하며 말장난에 불과한 것이다. 선교신학은 성경신학의 한 부록이 아니라 오히려 신학의 핵심이다. 하나님의 선교에 대한 연구 없이 신론, 기독론, 성령론을 전개해 나아가는 것은 온전치 못한 것이다.

4. 선교신학과 기독교의 주장들

기독교는 절대적인 성취와 완성의 종교이다. 기독교는 인간의 모든 행동과 마음, 양심과 삶의 모든 영역에 심대한 영향력을 끼친다. 그 이유는 기독교는 인간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운 자기 계시로부터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은혜로운 자기 계시의 절정이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기독교는 계시에 근거한 철저히 객관적인 종교이다.

제1부 선교의 성경적 기초

제 1 장 선교신학과 예수 그리스도

1. 그리스도의 형상

사복음서는 각각의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저자의 관점으로 그리스도의 형상을 그려내고 있다. 동시에 사복음서에 나타난 예수는 종합적으로 조화를 이루며 그리스도가 충만하게 드러나고 있다. 마가는 예수를 선지자이자 종으로 그리며 예수의 사역의 긴급성과 절박함을 잘 표현하고 있다. 마태는 예수 그리스도의 충성됨과 왕되심을 표현하고 있다. 누가는 예수를 제사장이자 구원주로 묘사한다. 요한은 이 세상 오신 하나님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표현하고 있다.

2. 그리스도에 관한 신학적인 주제들

1) 하나님 나라에 대한 그리스도의 선포 : 예수 그리스도의 핵심적인 가르침은 하나님 나라이다. 하나님 나라는 어떠한 지역적인 표현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은 유대인의 하나님이실 뿐 아니라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신다. 하나님 나라는 개념 상으로나 표현 상으로도 세계주의적이다.

2) 그리스도의 중심계시-하나님의 아버지 되심 : 그리스도 계시의 핵심적인 내용에서 민족주의는 나타나 있지 않다. 대신에 세계주의가 가득차 있다. 하나님은 민족주의나 인종과 국가와 관계 없이 모든 믿는 자들의 아버지가 되시는 분이시다.

3) 그리스도의 자기계시-인자 : 인자라는 말은 예수님의 인성을 드러내 주며, 이상적 인간이자 선지자의 계승자이자 약속된 메시야로서 예수님을 증거하는 말이다. 인자이신 예수님은 이 땅에 하나님의 통치에 가져오시는 분이시다.

4) 그리스도의 근본적인 목적-그의 구속의 죽으심과 부활 : 그리스도의 죽으심은 오직 유대인들만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 여기에 민족적 특수주의가 관련될 여지가 없다. 예수그리스도의 목적은 세계주의이다. 그리스도는 모든 인류에게 구원 주시기를 원하신다.

5) 그리스도의 부활 후의 선교 명령 : 부활하신 그리스도는 모든 족속에게 복음을 전하라고 제자들에게 명령하셨다.

6) 예수 그리스도의 마지막 말씀들 : 그리스도는 마지막 말씀들을 통해 모든 민족을 심판하실 심판주로서 자신을 나타내셨다.

7) 결론 :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가르침은 복음과 구원의 세계주의를 뚜렷하게 드러내고 있다. 기독교의 세계주의는 기독교인이 만들어 낸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직접적으로 기원한 것이다.

3. 그리스도의 명백한 세계주의

1) 그리스도의 선포에 나타난 세계주의 : 눅 2:-10-14, 눅 2:25-32, 눅 3:3-6에 천사와 시므온과 세례 요한에 의해 증거되었다.

2) 그리스도의 사역에 나타난 세계주의 : 복음서에서는 이방인에게 은혜 베푸신 사건이 다수 기록되어 있고 예수님은 성전을 가리켜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고 일컬으셨다.

3)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나타난 세계주의 : 그리스도는 비유와 아버지, 아들, 성령 삼위일체에 대한 증거를 통해 세계주의를 나타내셨다.

4. 그리스도의 방법

그리스도의 사역 중에는 세계주의가 아닌 특수주의를 지지하는 듯한 일들이 함께 존재한다. 이것은 모순을 의미하는가?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이 일들이 모두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이란 구원 사건이 일어나기 이전에 생긴 일들임을 알아야 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선교 사역에는 구심적인 선교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5. 그리스도의 마음

그리스도는 특별한 방법으로 성부를 의식하시고 자신의 역할을 의식하셨다. 그는 특별한 선교 사명 즉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을 완성하시는 사명을 품고 일하셨다. 그는 삼위의 본질과 품성을 가지시고 하나님의 선교에 동참하신 것이다.

제2장 선교학과 하나님의 성품

하나님 중심적인 선교는 오늘의 인간론 중심, 우주론 중심, 교회 중심적 선교론의 흐름에 신선함을 준다. 하나님 중심적인 선교는 기원과 역동성과 목적에 있어 시간을 넘어 영원한 것이다. 

1. 성부 하나님의 선교

하나님은 그 속성으로 영이시며 빛이시고 사랑이신 분이시다. 하나님은 빛이시고 사랑이시기 때문에 자신의 빛을 발산하시며 모든 사람들에게 은혜 베풀기 원하시는 분이시다. 하나님의 속성 그 자체로부터 선교적인 교훈들이 명백하게 나타난다.

2. 성자 예수님의 선교

성부 하나님과 함께 성자 예수님께서 구속의 계획과 구속의 목적에 참여하셨다. 예수라는 이름 자체가 구원자라는 뜻이다. 또한 요한 복음에서 에고 에이미로 표현된 자기 선포는 구약에서 이스라엘의 구원자 여호와 하나님을 연상시키는 표현이다. 구원은 성자의 직분과 사역과 신분으로부터 오는 것이다. 그리고 그 구원은 성자의 성육신-십자가-부활로 완성되었다.

3. 성육신-십자가-부활 사건의 중요성

성육신-십자가-부활 사건은 역사 해석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 사건들은 성경 계시에서 핵심적인 것이다. 이 사건들을 중심으로 신구약 성경이 하나가 된다. 이 사건들 속에서 언약이 성취되며 그림자가 실체가 되고 죄가 심판 받고 용서가 주어진다.

4. 성육신-십자가-부활과 구원

1) 구원은 본질적으로 신적인 기원을 가진다 : 신구약 성경을 통틀어서 하나님은 구원의 하나님으로 알려져 있다. 인본주의적 구원관은 성경 밖의 철학으로써 여기에는 계시가 없다. 구원은 인간이 하나님께서 시작하셨다. 모든 영광은 우리의 구원의 하나님께 있을 따름이다.

2) 구원은 본질적으로 그리스도 중심적이다 : 기독교는 삶의 원리나 신념체계가 아니다. 기독교는 그리스도의 신격을 체험하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신격을 체험하는 것이 곧 구원이다. 그래서 구원은 인격적인 것이며 그리스도를 만나고 닮아가는 것이다.

3) 구원은 십자가-부활과 본질적으로 연관된다 : 십자가는 죄악에 빠진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님의 출발점이다. 십자가와 그리스도는 서로 분리될 수 없다.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사흘 만에 부활하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은 우리와 만나 주신다. 구원은 십자가와 부활의 사건을 떼어 놓고서는 말할 것이 없다.

4) 구원은 본질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이다 : 구원은 모두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는다. 구원은 하나님께서 시작하시고 끝이 나게 하시는 그분의 은혜로운 선물이다. 구원에 따르는 모든 영광은 하나님께 돌림이 마땅하다.

5) 구원은 본질적으로 하나의 유기체이다 : 그리스도께서 인간의 구원의 근원이시며 내용이시기 때문에 모든 구원의 체험은 본질적으로 유기적이다. 구원의 과정과 구원의 경험은 모두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6) 구원은 본질적으로 그 내용과 목적에서 윤리적이다 : 하나님의 놀라우신 은혜는 단지 죄로부터 우리를 자유케 하는 은혜일 뿐 아니라 윤리적인 은혜이기도 하다. 믿음으로 반응한 자들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는 인간의 마음을 밝히고 인간의 의지를 새롭게 변화시켜 인간의 윤리적 성품을 변화시키며 도덕적 목적을 불러 일으킨다.

7) 구원은 본질적으로 믿음에서 온다 : 믿음은 단지 내면적인 태도가 아니다. 믿음은 하나님의 아들 안에 정박하게 하는 영혼의 닻으로 비유할 수 있다. 구원하는 믿음은 성부와 성자 예수 그리스도와 관계로 나타난다. 

8) 구원은 세계적으로 적용된다 : 세례 요한은 예수님을 가리켜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라고 하였다. 여기서 세상 죄란 표현을 주목해 보면 예수 그리스도는 단지 몇몇 사람의 죄나 유대 민족만의 죄를 떠 안고 죽으신 분이 아니라 세상 즉 보편적인 인류의 죄를 짊어 지고 죽으신 메시야이시다.

9) 구원은 우주적으로 적용된다 : 모든 악은 죄와 관련되어 있다. 인간의 타락이 이 세상을 황량하고 못 쓰게 만들어 버린 것이다. 그러므로 구원은 황량하고 못쓰게 된 이 세상의 회복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 범위는 개인 뿐 아니라 모든 동식물, 자연계까지 적용되는 우주적인 것이다.

5. 선교하시는 성령 하나님

삼위 일체 중 한 위이신 성령 하나님께서는 세상에서 행하시는 일반적인 사역을 펼치시며 또한 하나님의 복음을 특별히 듣도록 하는 구원론적 역사를 이루신다.

6. 세계 속에 역사하시는 성령

성령께서는 사탄의 공적들을 분쇄시키신다. 성령의 이러한 사역은 인간의 수단이나 인간의 노력과는 무관한 것이다. 성령께서는 이 뿐 아니라 특별히 선교와 관련하여 선교하는 백성들을 창조하신다. 

7. 결론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은 자신의 본성으로부터 선교하시는 하나님으로 자신을 계시하셨다.

제3장 선교신학과 구약성경

1. 하나님과 모든 인류와의 관계

하나님은 구약 성경에서도 선교 사명을 주셨는가는 중요한 문제이다. 흔히 가지는 오해 중 하나가 구약은 선교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구약은 선교의 중심이신 예수 그리스도에게 매여 있다는 점에서 선교와 무관할 수 없다.

2. 원시복음

1) 창세기 3:15 : 창세기 3장의 원시복음은 구약에서 나타난 세계주의의 기초이다. 사탄을 멸하시고 우리를 구원할 메시야에 대한 언약은 아직 민족의 분화가 일어나기 전에 아담과 하와에게 주신 언약이다.

2) 노아언약 : 노아 언약의 당사자 중에는 노아와 셈 뿐만 아니라 야벳과 함도 포함되어 있다는 점에서 구약적 세계주의를 계승하고 있다.

3. 신정국 이스라엘

1) 계시종교와 지역 종교들 : 종교는 인간 사회가 있는 곳이면 어디서나 발견하는 공통된 현상 들 중 하나이다. 서구 사회 일부에서 종교를 인간 사회로부터 추방하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그다지 성공적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구약의 이스라엘 종교도 겉으로 보이는 모습에 있어서는 여타 다른 지역과 민족의 종교와 큰 틀에서는 차이가 별로 없어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이는 피상적인 관찰에 불과하다. 종교 현상의 본질 속으로 들어가 보면 다른 지역과 달리 구약의 종교는 하나의 절대적인 계시로부터 근원하고 있다는 점에서 본질적인 차이가 존재한다.

2) 신정국의 설계 : 오직 하나님만이 인간이 범죄함으로 말미암아 생겨나게 된 이 치명적인 암흑 세계로부터 인간을 구원하실 수 있다. 

3) 신정국의 유일성 : 신정국 이스라엘의 시작은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계시와 행위로부터 근간한다. 또한 신정국의 시작은 종교 역사에 있어서 새로운 전환점을 의미한다. 신정국의 시작은 앞으로 모든 인간에게 영향을 주게 되는 도덕적 종교의식의 창조를 위한 새로운 시대를 의미한다.

4) 신정국의 이상주의 : 신정국의 이상은 구약 성경에 잘 나타나 있다. 신정국의 백성들은 그들의 왕이신 하나님께 항상 언약에 신실하며 계명에 순종하며 온 마음으로 헌신과 충성을 드린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들의 현실은 이런 이상과는 거리가 먼 모습을 보여주었다.

5) 신정국 이스라엘의 도덕적 힘의 근원 : 이스라엘이 이방 백성들과 차별되는 도덕적 힘을 가질 수 있었던 근원은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들 사이에 맺어진 유일한 언약관계에 대한 의식과 참되신 하나님에 대한 지식과 하나님의 목적에 대한 의식이다.

4. 기본적인 전제들

구약 성경의 저자들은 사변적 철학자가 아니며 진리는 하나님 자신에게서 온다고 믿었으며 우리가 하나님을 알 수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오시기 때문이라고 믿었다.

5. 신성의 개념

구약 성경은 인간의 죄와 고통의 상관관계에 대한 깊은 확신과 죄와 악의 파괴로부터의 구원 그리고 의의 영광의 승리에 대한 소망과 확신을 보여준다.

1) 신정국이 가지는 세계주의 : 신정국의 형태는 하나의 새로운 종교적인 세계주의를 가져오는 소망의 소리이며 살아계신 창조주 하나님, 인류의 구세주를 함께 섬기는 축복에 참여하게 한다. 하나님은 온 우주의 창조자이시며 이스라엘 백성은 열방에 대해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의 소명을 받은 중보자적 민족이다.

2) 족장시대의 선교메시지 : 아브라함에게 주셨던 언약의 내용은 땅의 모든 민족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게 될 것이라는 것이었다. 최초의 언약에서부터 세계주의 개념이 이미 포함되어 있었다.

3) 모세시대의 선교메시지 : 출애굽기 19장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의 소명으로 이스라엘을 택하셨다는 진술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기 만족적 목적을 위해 부르심을 받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이스라엘 사이의 특별한 관계 속에서 열방을 하나님께로 이끄는 중보자적 임직을 받은 특별한 나라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4) 다윗시대의 선교메시지 : 다윗이 저술한 시편들에는 놀랍게도 열방을 향한 선교적 메시지가 수십 차례 발견된다. 또한 솔로몬이 성전 봉헌을 위해 드린 기도문 속에는 세상 만민에 대한 선교적 계획이 나타나 있다.

5) 선지서의 선교메시지 : 요엘, 아모스, 호세아, 이사야, 미가, 스바냐, 하박국 선지자들은 구원의 메시지를 선포하고 있다. 오바댜, 요나, 나훔은 이스라엘 나라가 아닌 나라들에 대한 심판을 선포하고 있다. 이런 구원과 심판의 메시지는 종말론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 종말의 때에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온 땅에 충만하게 될 것이며 이방의 열국 백성들이 모두 하나님께 돌아와 예배하리라는 비전과 소망을 증거하고 있다.

6. 결론

구원의 세계적인 전파는 구약 성경 전체에 스며들어 있다. 세계주의는 주변적인 것이 아니라 구약의 중심을 형성하고 있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특별한 백성으로 가지고 있는 소망이 바로 제사장 나라가 되는 선교적 목적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기 때문이다.

제4장 선교신학과 신약성경

신약의 선교 신학은 복음서를 제외하고는 너무나 분명하게 나타난다.

1. 열두 사도

사도들의 선교 신학은 영원한 진리에 뿌리를 내리고 이 땅에서 실천한 경험에서 나온 것이다. 그들의 선교에 대한 열정과 실천은 그리스도께서 가르치시고 사역했던 선교 사상이 하나님의 때에 성령 하나님의 역사로 말미암아 사도들 가운데 열매를 맺게 하신 것이었다.

2. 사도들의 선교 동기

1) 사도들은 하나님의 영원하신 경륜에 따라 그의 주권적 구원역사에 사로잡혔다 : 사도들은 하나님께서 행하신 것을 직접 목격하고 그 의미를 온전히 이해하였으며 하나님의 구속 역사가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이루어졌음을 확신하였다. 사도들은 구원은 역사적 사실로 역사적 결실을 맺게 될 것임과 구약 예언들의 성취이며 회개하고 믿는 모든 인류에 미치는 것임을 확신하였다.

2) 사도의 선교활동은 주님께 순종과 충성이었다 : 사도들은 그 대가가 얼마나 크고 고통스러울지라도 오직 하나님의 뜻에 대한 순종과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것에 관심을 두었다. 순종이 사도들의 모든 삶을 지배하고 있었으며 삶의 주관자이신 주님께 주님께 순종과 충성으로 헌신하였다.

3) 사도들은 살아계신 그리스도를 체험하였다 : 사도들은 성령을 통해 그들의 삶 속에서 살아계신 그리스도를 체험하고 항거할 수 없는 큰 감동을 받았다. 그리스도 체험은 그들을 지탱하여 주는 힘이고 그들의 삶을 주관하는 원동력이 되었다.

4) 사도들은 성령의 확신으로 사역하였다 : 살아계시고 영광스러운 주님과의 체험은 성령으로 이뤄진 것이었으며 사도들은 지속적으로 성령의 사역을 지속적으로 강조하였다.

3. 사도들의 선교 환상

1) 선교의 충분한 환상 제시 : 요한계시록의 마지막 장면에는 모든 세상에서 어린 양의 승리하는 모습과 어린 양과 함께 하는 의인들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모든 나라들이 어린 양의 보좌에서 흘러나오는 축복을 누리고 있다. 이것이 요한이 가진 대표적인 선교적 환상이었다.

2) 결론 : 사도들의 선교 신학은 단순한 명령보다 더 깊은 생명력의 충만함에서 흘러나오는 것이었다.

4. 사도 바울

1) 바울의 이상적 세계주의 : 바울은 수 많은 이방 땅을 여행하면서 선교 사명을 열정적으로 수행하였다. 바울은 세계를 향해 활짝 열린 인물이었으며 계획과 목표나 동기에 있어서 이방인과 유대인의 차별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을 늘 강조하였다.

2) 바울의 이상적 세계주의의 의미 : 바울에게 있어서 하나님 나라는 민족적 유대주의나 특수주의를 넘어서 전 인류를 품는 것이었다. 그래서 바울은 세계의 선교사가 되었으며 바울의 이상적 세계주의는 실제적인 세계주의로 승화하였다.

3) 바울의 이상적 세계주의에 대한 변호 : 바울은 그의 사역을 통해 유대인이나 이방인 모두에게 하나님은 오직 한 분이심을 증거하였다. 바울은 유대인들이 메시야를 거부한 죄를 범하였고 이스라엘의 조상 아브라함도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이방이었다고 하였다. 그래서 하나님은 언약을 모든 민족들 가운데 성취하시고자 하시며 바울은 그 일에 부르심을 받은 사도로 자신을 인식하였다.

제2부 선교의 성경적 정의

제5장 선교의 사역

1. 선교사역의 본질

1) 선교사역은 영적인 사역이다 :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 속에서 구원 역사는 그리스도 사역으로 완성되었고 성령으로 구원이 실제화되고 적용되게 하신다. 선교는 근본적으로 성령께서 하시는 사역이다.

2) 선교사역은 성경적인 사역이다 : 성경신학은 곧 선교신학이다. 선교의 내용은 하나님의 말씀 속에 곳곳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기 때문이다. 선교는 성경신학의 부흥에서부터 일어나며 성경신학에서부터 출발하지 않은 선교는 일시적인 운동에 그칠 수 밖에 없다.

3) 선교사역은 믿음의 사역이다 : 하나님은 기독교 신앙을 믿음의 종교로 세우셨다. 선교는 인간의 감상주의나 의지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참된 선교사역은 오직 믿음의 사람에 의해 가능하며 약속들을 신실하게 믿고 의지하는 사람들이 담대히 주의 복음을 선포할 때 선교 역사가 일어나는 것이다.

4) 선교사역은 인간의 사명이다 : 하나님은 하나님의 일을 완성하시기 위해 그 수단으로 인간을 선택하시고 인간의 마음 속에 소명을 불어 넣으셔서 그로 선교 역사에 헌신하도록 만드시는 분이시다.

2. 두 가지 명령

1) 두 가지 명령의 정의 :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두 명령은 첫째로 창세기에서 주신 문화 명령이며 두번째로 그리스도께서 주신 세계복음화의 선교명령이다.

2) 그리스도인과 두 명령 : 그리스도인들이 두 명령에 순종하여 살아가고자 할 때 성경에 비추어 자신의 프로그램을 냉철하게 평가하고 생각해 보아야 한다.

3) 두 명령에 대한 현대의 혼란들 : 문화 명령과 선교 명령을 서로 혼합시키지 말아야 한다. 선교를 하면서 사실상 문화를 전파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한다. 평화 봉사나 사회 개혁이 선교 명령을 대체할 수는 없는 것이다.

3. 지상명령

1) 본질적인 의미 : 선교적 지상 명령은 그리스도이신 예수께서 직접 주신 말씀이다.

2) 해석 : 지상 명령은 교회 전체에게 주신 것이며 끝까지 순종해야 할 명령이다.

3) 기독교와의 관계 : 지상명령은 기독교에만 부여된 고립된 명령이 아니라 구약, 복음서, 서신서, 사도행전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4) 가치 : 지상명령은 선교적 열정과 책임을 부여한다.

5) 다양한 특성 : 네 개의 복음서는 지상명령을 다양한 준거틀 속에서 조명해 준다.

6) 범위와 형태 : 지상 명령의 핵심은 제자를 삼는 것과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다.

7) 신학적인 중요성 : 지상 명령은 그리스도의 여러 명령들 중 하나가 아니라 그 이상의 특별한 신학적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8) 심리적인 중요성 : 지상 명령은 우리에게 선교할 환경을 만들어 주고 동기를 불러 일으킨다.

9) 목적 : 선교 명령은 교회에 선교의 목적과 구조를 제공한다.

4. 선교명령과 다른 명령들

1) 마태의 선교명령 : 마태에게 있어서 선교 명령은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는 것이었다. 여기서 제자란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배우고 따르는 학생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마가복음과 선교명령 : 마가에게 있어서 선교 명령은 복음을 선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선포의 범위는 온 천하이다.

3) 누가복음과 선교명령 : 누가에게 있어서 선교명령은 그 내용이 십자가와 부활이며 구원에 이르기 위해 회개가 필요하며 선교의 주관자는 성령 하나님이심을 강조한다.

4) 요한복음에 나타난 선교명령 : 요한복음에 있어서 선교명령은 영적인 면을 강조하고 있다. 즉 선교는 주님과 함께 하면서 성령을 의존하는 것이며 복음 안에서 안주해야 한다고 말한다.

5. 요약

사복음서 기자들의 선교 명령은 선교사업의 종합적이고 구체적인 형태를 제공한다.

제6장 교회와 선교

1.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

1) “교회” 용어의 연구 : 교회란 세상으로부터 나와 하나님을 향해 부르심 받은 사람들의 공동체이다.

2) 교회를 묘사하기 위해 사용된 은유들의 연구 : 새 사람, 그리스도의 몸, 하나님의 성전, 왕 같은 제사장, 그리스도의 신부, 하나님의 권속, 하나님의 양무리 등의 교회의 은유가 있다. 또한 교회는 하나님의 교회, 살아계신 하나님의 교회, 그리스도의 교회, 장자들의 총회, 성도의 교회 등으로 불리운다.

3) 교회의 역사적 이상주의 : 하나님으로부터 교회의 성경적 이상들은 실제 역사적 교회에서 분명하게 알아보도록 항상 드러나는 것은 아니다. 눈에 보이는 교회에는 부패와 타락이 존재해 왔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런 교회를 항상 새롭게 하셨으며 남은 자들을 통해 이상들을 보존해 오셨다.

2. 교회의 선교적 사명

1) 일반적인 사명 : 교회의 목적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교회의 품성을 높이고 정결케 하며 성도들을 교육시키고 세상을 복음화하며 세상을 밝히며 선을 장려하는 것이다.

2) 신약성경의 주장 : 교회의 임무는 믿음을 통해 사람들을 그리스도와의 살아 있는 관계로 부르기 위한 거룩한 메시지를 명료하고 효과적으로 전 세계에 알리는 것이다.

3) 교회의 임무의 특성들 : 복음서를 통해서 주어진 대위임령이 교회의 임무의 특성을 결정한다. 교회는 복음의 유일성과 최종성, 충분성, 절대성, 포괄성, 독점성을 드러내야 하는 사명을 받은 기관이다.

3. 선교에서의 교회

1) 역사적인 비정상의 이유들 : 역사적으로 교회에서 선교가 비정상이 되었던 경우는 그 원인은 교회의 준비가 부족하였거나 선교를 개인의 책무로 돌려 보내는 오류를 저지르거나 개성이 강한 선교사들이 교회의 권위와 파송단체의 존재에 대해서 받아들이지 않은 것에서 비롯되었다.

2) 파송하는 권위를 가진 신약교회 : 궁극적인 선교사 파송 권한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지니신 예수 그리스도께 있다. 이 권한은 교회의 머리되신 주님께서 그 몸인 교회에게 위탁하셔서 파송 기관이 되도록 하셨다.

4. 파송 기관으로서의 선교회

1) 효율성과 효과성을 위한 조직의 원리 : 효율적으로 효과적으로 선교 사명을 달성하기 위해 지역 교회 외에 선교 단체의 성립이 필요하다. 사도 행전에서 집사 제도가 설립하게 된 것도 동일한 이유이다.

2) 협력 사역의 원리들과 공동 사역, 또는 공동의 사역과 섬김을 위한 교회들의 연합 : 지역 교회와 선교 단체는 서로 독립성을 인정하고 존중해 주어야 하지만 동시에 선교를 위해 서로 협력하며 공동 사역을 펼쳐야 한다.

3) 위임된 권위의 원리 : 그리스도께서는 그 분 자신의 고유한 사역을 그의 제자들에게 위임하셨다. 바울도 자신의 제자들에게 동일한 원리로 권위를 위임하였다.

4) 선택적 임명의 원리 : 교회가 하나님의 목적과 명령을 성취하는데 실패하는 경우 하나님께서는 실망하지 않으시고 대신 선교회를 세우셔서 이를 통해 자신의 목적과 명령이 성취하는 일에 있어 중단함이 없도록 섭리하시기도 하신다.

5) 결론 : 지역 교회와 선교회 간의 올바른 관계를 정립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상호간의 존경과 확신, 일관성과 성실함의 관계가 상호 간 유지되어야 한다.

5. 선교와 교회의 관계들

1) 사도 바울의 선교사와 교회의 관계 : 사도 바울은 선교사와 교회의 관계를 코이노니아 즉 교제라는 관계로 표현하고 있다. 코이노니아란 공감에서 우러나오는 협력 관계를 의미한다.

2) 사도 바울의 원리들 : 사도 바울은 선교사와 교회가 서로 자원을 서로 나누고 자연스럽고 지속적으로 협력하며 서로에게 군림하지 말려 교제 가운데 성장하도록 권면하였다.

3) 바울의 전제들 : 바울은 선교에 있어서 하나님의 교회와 영적 은사와 참된 기독교인과 헙력과 섬김의 가치에 대해 긍정한다.

4) 오늘을 위한 적용 : 보내는 교회와 보냄을 받는 교회는 누가 누구보다 우월하다거나 열등하지 않은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상호 간 협력 관계를 맺도록 해야 한다.

제3부 성경적 선교기관과 선교의 원동력

제7장 선교사 : 선교의 도구

1. 사도직과 현대 선교사

1) 세 가지 중요한 원리들 : 교회는 우주적인 교회와 지역 교회가 함께 있으며 교회를 세우시는 분은 성령님이시며 교회의 필요를 성령께서 은사로 주신다.

2) 은사에 대한 기본적인 정의 : 사도와 선지자 권세와 직분은 모든 초대 그리스도인들에게 적용되었던 것은 아니다. 그런데 사도적이고 선지자적인 은사와 기능과 사역은 전도자와 목사와 교사와 교회를 섬기는 사역 속에 계속 되고 있다.

3) “선교사”에 대한 기초적 정의 : 선교사는 보냄을 받은 신자이며 사자이며 전령이다. 선교사는 복음 전파와 교회 설립의 사역을 가진 자이며 교회와 사회 그리고 세계 속에 신적인 목적을 성취하려고 수고하는 자이다.

2. 선교사는 보냄을 받은 자이다

1) 보냄을 받으신 그리스도 : 성경에 따르면 그리스도는 성부로부터 이 세상에 보냄을 받으신 분이시다. 성부와 성자는 구원을 완성하기 위해 동역하셨다.

2) 보냄을 받은 제자들 : 그리스도와 동일한 경험으로 제자들 역시 보냄을 받은 사도 즉 그리스도의 대사였다.

3) 보냄을 받은 선교사 : 선교사는 단순히 밖으로 나가는 사람이 아니라 보냄을 받은 자이다.

3. 신약의 사도직

1) 그리스도에게 적용 : 신약에서 그리스도는 믿는 도리의 사도로 기술되어 있다.

2) 제자들의 경우 : 사도란 말은 그리스도의 제자라는 말과 동일하게 쓰이기도 한다.

3) 공식적인 개념 : 예수의 부활을 목격하고 부르심을 받은 열두제자와 바울만이 공식적인 사도이다.

4) 광의의 개념 : 성경에서는  열두 사도와 바울 이외에도 사도라는 말을 사용할 때가 종종 있다. 초대 교회의 사도의 직분은 사라졌지만 사도가 가졌던 그 기능은 교회에 의해 계승되어 계속 되고 있다.

4. 신약성경의 전도자

신약에는 특별한 소명으로 복음 전파 사역을 수행하는 사람들을 언급하고 있다. 복음 전파자는 교회를 순회하면서 사역하거나 교회가 없던 곳에 새로운 교회를 세우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5. 신약성경의 목사-교사직

1) 지속적인 직분과 기능 : 가르치는 사역과 직분은 초대 교회 이후 현재까지 지속되고 있는 사역이다.

2) 우주적인 가르치는 사역 : 가르치는 사역은 우주적인 특성을 가진다.

3) 아볼로 사역의 원리들 : 목사와 교사의 사역은 복음 전파자의 사역에 보충적인 성격이었다. 복음 전파자는 교회 밖에 사람들에 대한 것이고 목사나 교사는 주로 교회 내의 사람들에 대한 사역이다.

4) 교회에서 목사-교사의 세 가지 기능들 : 각 인은 말씀을 가르치고 사역자를 훈련하여 양성하고 기독교 신앙을 변증해야 할 의무가 있다.

5) 결론 : 복음 전하는 자는 선교사이며 교사와 목사도 복음을 전파하는 선교사이다.

6. 선교명령의 영속성

1) 선교사역의 중지에 대한 신약성경의 침묵 : 제자 삼는 사역은 모든 족속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까지 계속 된다. 복음화 사역은 세상이 끝날 때까지 계속 될 것이다.

2) 선교명령의 광대한 사역 : 선교 명령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모든 종족에게 들려질 때까지 지속되는 것이다. 

3) “복음전하는 자”의 중요한 역할 : 선교 사역의 중지나 선교 시대가 끝났다는 주장은 성경에서 나온 것이 아니다. 복음전하는 자는 세상 끝날까지 존재하게 될 것이다.

4)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의 항구적인 원리 : 시대가 변하여도 세상에 복음을 전파해야 할 이유와 목적 그리고 그 일을 수행할 사람의 역할은 변함이 없이 지속되고 있다.

7. 하나님의 소명과 말씀의 사역

1) 구원으로 부르심 : 구원으로의 부르심은 모든 하나님의 소명 가운데 가장 근본적인 것이며 시간적인 면에서나 경험적인 면에서 가장 첫번째가 되는 것이다.

2) 제자도로 부르심 : 그리스도인의 제자도는 구원 안에 포함되어 있으며 겸손하고도 진지하게 실천하고 가르치고 전파해야 할 것이다.

3) 말씀사역으로 부르심 : 앞의 두 가지 부르심에 비해 말씀사역으로의 부르심은 선별적이고 제한적이고 개인적이며 특별한 것이다.

8. 하나님의 말씀사역에 대한 성경적 의미

1) 말씀사역은 성령으로 시행되는 주권적 소명이다 : 성령께서는 주권적으로 그의 권위를 가지고 사람을 불러 하나님의 말씀 사역을 수행하게 하신다. 물론 성령은 사역자에게 은사를 부여하심으로 그 사역을 감당하게 하신다.

2) 그것은 개인적이고 인격적인 소명이다 : 개인적이고 인격적으로 부르심을 받아 교회의 특별한 사역을 수행하도록 하셨다는 것은 축복이고 특권이다.

3) 말씀사역의 소명은 특별한 것이다 : 말씀 사역을 위해 부르심 받은 자는 평생 그 사역에 헌신하는 것이 마땅하다. 피치 못한 사정에 의해 바꾸려 할 때는 신중하게 자신의 나태함과 언약함에서 비롯된 것은 아닌지 점검해 보아야 한다.

4) 그것은 사역에의 부르심이다 : 말씀 사역자는 양떼를 돌보는 자로 복음을 전파하는 자로 말씀을 가르치는 자로 부르심을 받은 것이다.

9. 말씀사역의 소명에 대한 실제적인 적용

1) 하나님의 소명에 대한 마음의 준비 : 우리 자신은 각자 자신을 준비하여 하나님의 부르시는 소명의 음성을 들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선교사에 대한 하나님의 소명에 대한 적용 : 하나님은 인간적인 수단을 통해서 또 하나님의 말씀과 묵상을 통해서 선교 보고와 연구를 통해 논리적인 사고를 통해 그리고 고난의 경험을 통해 사람에게 소명을 부여하신다.

3) 하나님의 소명에의 권유 : 소명은 성령의 일이며 유효하게 부르신 자를 성령께서 친히 설득하시고 깨닫도록 하신다.

4) 하나님의 소명의 확증 : 하나님을 시험함은 바른 일이 아니지만 자신에게 소명이 있는지 여부를 점검하는 것은 중요하다.

10. 말씀사역 소명에 대한 도전

1) 하나님의 소명은 희생적인 삶의 도전이다 : 하나님의 소명은 외로움, 궁핍, 고생, 육체적 어려움 등 희생을 요구하시기도 하신다.

2) 하나님의 소명은 모든 인간의 필요를 채우는 사역에의 도전이다 : 선교사는 인간의 육적 영적 모든 필요를 채우는 자이며 이런 필요를 채울 수 있도록 기도해야 한다.

3) 하나님의 소명은 가장 큰 이익을 주는 보상의 도전이다 : 소명은 영원을 위한 풍성한 삶의 기회를 주는 축복이다.

4) 하나님의 소명은 우리의 삶 속에 주님을 깊이 체험하는 도전이다 : 믿음과 용기 가운데 주님의 도전을 받고 최고의 도전과 봉사와 기쁨을 소유하는 사람은 복된 사람이다.

11. 선교사의 성경적인 자질

1) 선교사의 필수적인 자질 : 선교사는 제자도를 실천해야 하며 말씀 사역자이어야 하며 믿음의 사람이어야 하며 그리스도를 닮고자 하는 사람이어야 하며 동역할 줄 알아야 하며 동기가 순수해야 하며 교회에 헌신된 사람이어야 한다.

제8장 선교의 원동력

1. 선교의 원동력과 성령

1) 선교와 성령 : 구원의 계획을 집행하는데 있어서 인간의 참여는 실제적이다. 그런데 성령은 거룩하신 보혜사로서 궁극적으로 구원 계획의 집행과 실행과 적용은 성령의 권세와 능력과 지혜 아래에 있다.

2) 오순절과 선교 : 오순절 사건은 성령의 역사하심에 의해 선교적 교회가 탄생하게 된 사건이다. 신적 구원계획의 책임을 지신 성령님께서 친히 선교 사역의 역동성을 불러 일으키시고 계시며 이 역사의 부르심을 받은 이들은 성령의 충만하심 가운데 그분이 주시는 능력을 받아 사역을 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2. 선교의 원동력과 하나님의 복음

1) 하나님의 복음 : 하나님의 복음은 거룩한 책무이자 하나님의 자기 계시이며 그리스도의 복음이기도 하다.

2) 복음이신 그리스도 : 기독교 신앙의 중심에는 인격적 그리스도가 계시다.

3) 회개-믿음과 하나님의 복음 : 인간 측면에서 하나님의 복음에 대한 합당한 반응은 회개와 믿음이다.

4) 하나님의 복음의 정의와 개요 : 복음은 신적이며 유일하다. 복음은 교리와 시대를 초월하여 하나님과 관계를 맺게 한다.

5) 하나님의 복음에 대한 논쟁 : 종교는 인간을 구원할 수 없으며 오직 복음만이 구원을 가져다 준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 외에 다른 구원자는 없다.

6) 하나님의 복음과 비기독교 종교들 : 일반 계시적 상황에서 발생한 비기독교 종교는 결코 온전한 구원에 이르게 할 수 없다. 특별 계시인 성경을 통해서 주어진 하나님의 복음만이 인간을 구원할 수 있다.

7) 하나님의 복음선포-그 긴박성 : 복음 선포는 영원한 심판이냐 구원이냐를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무엇보다도 시급하고 긴박한 필요를 가지고 있다.

8) 하나님의 복음과 인간의 잃어버림 : 인간은 죄로 인해 본래 영광과 행복을 잃어 버린 상태에 놓여 있다. 그리스도는 이런 절망적 상태의 인간들을 구원하여 회복시키시는 분이사다.

9) 하나님의 복음과 신보편주의 : 신보편주의는 보편 구원과 그리스도의 유일성에 대한 부정을 주장하는 복음의 원수이다.

3. 선교의 원동력과 기도

1) 사도행전에 나타난 기도 : 성도들의 합심 기도는 성령 강림 사건을 준비했고 놀라운 기적을 낳았다.

2) 바울의 사역에 나타난 기도 : 바울은 기도에 깊이 의지하여 선교 사역을 수행했다.

3) 기도와 현대 선교 : 기도는 선교의 생명줄과 같은 것이다. 기도 없이 초자연적 성령의 사역으로 말미암는 선교 역사는 일어날 수 없다.

제9장 요약과 결론

1. 기독교의 특징

기독교는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종교이다.

2. 비교할 수 없는 종교]

기독교는 그리스도의 완전성, 절대성, 충만하심, 충분성, 포괄성으로 인해 다른 종교와 비교될 수 없는 절대적인 우위를 가지고 있다.

3. 기독교의 특성과 선교

선교는 기독교의 핵심이자 특징이며 성경적 기독교의 당연한 결과이다.

4. 선교의 부재는 자기빈곤을 낳는다

선교 없는 교회는 그리스도와의 생명적인 관계를 유지해 나갈 수 없다.

5. 선교-성경적 이상주의의 표현

초대 교회를 통해 표출된 성경적 이상주의는 오늘날에도 실현되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