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사사기 제 9강 삼손의 하나님, 기묘이신 하나님
    성경공부/2016여름 사사기 2016.08.20 15:49

    2016년 여름방학 사사기 제 9강


    삼손의 하나님, 기묘이신 하나님

    ▣ 말씀 / 사사기 13-16장

    ▣ 요절 / 사사기 13:18

    삼손은 매우 유명한 사사이며, 영화로 다뤄지기도 하였다. 삼손의 이야기는 기묘하신 하나님의 모습을 드러낸다. 이런 사람이 사사로 쓰임 받을 수 있나 싶기도 하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삼손을 쓰셔서 일하신다.


    1. 이스라엘이 다시 어떤 어려움을 당했으며 하나님은 그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누구를 보내고자 하십니까(13:1,5)? 그 아이는 하나님 앞에서 어떤 자이며 부모는 그를 어떻게 키워야 합니까(7,14)?



    1)이스라엘이 다시 악을 행하다

    -다시 우상숭배를 행한 이스라엘. 하나님께서는 이번에 블레셋을 쓰셔서 이스라엘을 징계하신다.

    -40년간 시달리는데, 그 기간동안 부르짖지 않았다.

    -하나님을 완전히 잊고 힘들어도 하나님을 안 찾을 정도로 완악해져 버렸다

    -이제 사사를 통한 구원은 없을 것 같은데, 하나님께서는 계속 사사를 세우셔서 구원하신다


    2)사사 삼손

    -아직 임신하기도 전에 하나님께서는 미리 고지하시고 잉태케 하셔서 사사를 세우신다

    -당시 도저히 쓰실 사람이 없어서, 이방 문화에 오염되지 않은 이를 날때부터 구별하셔서 이런 사사를 세우신 것이다

    -어린 꼬마조차 구별된 삶을 사는 이스라엘 자손이 없었던 것이다

    -그는 날 때부터 나실인이었다.

    -나실인은 레위인이 아닌 사람이 서원을 통해 구별된 삶을 사는 것을 통해 하나님을 섬기도록 허락된 사람이었다.

    -날때부터 나실인은 삼손, 사무엘, 세례 요한 정도.

    -술마시면 안 되고, 부정한 시체에 손을 대면 안 되고, 머리를 자르면 안 된다.

    -왜 삼손을 나실인으로 살게 하셨을까?: 이스라엘의 타락에서 벗어나 사사로서 살도록, 구별되게 하신 것이다.

    -산모에게조차 신신당부를 하시며 음식을 가리도록 하신다

    -삼손의 이름은 작은 태양이란 뜻을 담고 있다.

    -하나님께서 거의 20년을 내다보시고 미리 준비하셨다


    2. 삼손의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17,18)? '기묘'란 무슨 뜻입니까? 그들이 왜 땅에 엎드렸습니까(19-22)? 하나님께서 아이 삼손에게 어떻게 하셨습니까(24,25)?



    1)마노아 부부의 반응

    -삼손이 태어날 것이 아내에게만 알려졌다.

    -이를 의심하던 마노아에게 하나님의 사자는 확증을 보여주신다.


    2)여호와의 사자의 이름을 묻다

    -여호와의 사자의 이름을 묻는 마노아: 모세가 하나님의 이름을 물은 것처럼 누가 전했는지 알려줄 것이기 때문이다.

    -기묘자: 여호와의 사자의 대답은 이러했다. 이를 통해 삼손을 쓰신 하나님은 우리의 이해를 초월하신 하나님이시다는 것을 알려준다

    -사사 삼손은 최악의 사사였다. 이래도 되나 싶은데, 어떻게 이런 사람을 쓰셨을까. 그래서 삼손의 이야기는 기묘하신 하나님을 드러낸다.


    3)삼손의 성장

    -하나님의 복 가운데, 여호와의 영이 그를 움직이신다.

    -그런데 이후 삼손의 행적은 매우 기묘하다


    3. 삼손은 부모에게 어떤 요구를 했습니까(14:1-3)? 그런데 거기에는 무슨 하나님의 숨은 뜻이 있었습니까(4)? 삼손이 딤나로 갔을 때 무슨 위험이 닥쳤으며 이를 어떻게 극복했습니까(5-7)? 그는 자기를 해치려 하던 것에서 오히려 무엇을 얻었습니까(8,9)?



    1)삼손이 딤나 블레셋 여자에게 반하다

    -딤나는 원래 이스라엘 땅이었는데, 블레셋에 뺏긴 곳이다.

    -그런데 이곳 여인을 보고 반했고, 그녀와 결혼하고자 한다.

    -삼손은 보는 대로 본능대로 취하는 사람이었다

    -사실 블레셋 여인과는 율법상 결혼해서는 안 되며, 나실인이자 사사인 삼손은 더더욱 해서는 안 되었다.

    -부모는 이를 보고 크게 반대하였다. 그런데도 내가 그 여자를 좋아하니 데려와달라고 떼를 쓰는 삼손.

    -그런데 이 일이 여호와께로부터 나온 것. 이게 삼손이 의도한 것일까? 이를 보면 기묘하신 하나님이심을 옅볼 수 있다

    -삼손이 저지르는 일이 좋지는 않은데, 하나님께서는 이를 이용해 선한 일을 이루신다 본다.


    2)포도원에 간 삼손

    -나실인은 포도원에 가면 안 된다. 나실인 서약을 깬 것이다

    -여기서 젊은 사자를 만나는데, 여호와의 영이 강하게 임해서 사자를 맨손으로 죽였다. 이를 숨기는 삼손.

    -여자를 보고 돌아오는 길에 사자 사체에 벌들이 벌집을 만들고 꿀이 있는 것을 보았다. 신기한 일이다.

    -그런데 이 꿀을 먹는데, 이것도 나실인 서약을 어긴 것이다. 다시 부모에게 숨기는 삼손


    3)결국 딤나 여인과 결혼을 하다.

    -율법을 어긴 셈이며, 결혼식에서 술도 마셨을 터이니 결국 나실인 서약을 다 깬 셈이다

    -이를 어떻게 봐야 할까?: 자격 미달로 탈락시켜야 마땅할 것 같다.


    4. 삼손은 블레셋 사람에게 무슨 수수께끼를 냈습니까(12-14)? 그들은 그 답을 얻기 위해서 어떻게 했습니까(15)? 삼손의 약점이 무엇입니까(16-18)? 삼손은 어떻게 옷 삼십 벌을 마련했으며 얼마나 분노했습니까(19,20)?



    1)삼손의 수수께끼

    -당시에 이런 풍습에 이런 일이 있었다고 한다.

    -경품이 속옷, 겉옷 30벌이었다. 당시 들러리가 30명이었고, 못 맞추면 삼손이 30벌을 얻는 것이었다.

    -삼손은 자기만 아는 일로 수수께끼를 낸다.

    -그러자 블레셋 사람들은 삼손의 아내를 협박하였고, 결국 수수께끼를 맞추게 된다.

    -부인이 알려줬다는 것을 알게 된 삼손. 옷 30벌 세트를 맞춰야 하는 상황이었다.

    -삼손은 다른 동네에 가서 블레셋 사람을 죽이고 옷을 갚아주고 고향집으로 돌아간다.

    -장인은 그의 아내는 다른 사람에게 넘겨 준다.

    -이를 보면 삼손이 감정적으로 행하는 사람임을 알 수 있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블레셋 사람을 죽임으로써 사사의 역할을 하긴 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삼손의 의도는 아니었다.

    -희안한 것은 이 삼손의 일에 하나님의 영을 부어주신다는 것이다

    -이처럼 하나님께서 쓰시는 사람은 꼭 거룩한 사람만은 아니다. 형편없고 망가진 사람도 쓰시는 것이다.

    -그러나 당사자에겐 불행으로 끝나게 된다.


    5. 삼손이 어떻게 블레셋을 해칠 꼬투리를 얻었습니까(15:1-3)? 삼손은 그들을 어떻게 이중 삼중으로 쳤습니까(4-8)? 유대인들은 자기들이 살기 위해서 삼손에 대해서 어떻게 했습니까(9-13)? 그러나 왜 그런 결박이 삼손을 묶을 수 없었습니까(14)? 그가 나귀 턱뼈로 한일이 무엇입니까(15,16)? 하나님께서 삼손을 어떻게 구원하셨습니까(18-20)?



    1)삼손이 다시 부인을 찾으러 가다.

    -삼손의 아내가 다른 사람에게 시집가게 되었다.

    -장인은 삼손을 회유하려고 하지만 이에 분노한 삼손은 블레셋을 해하겠다고 선언하고 여우로 블레셋 동네를 초토화시켰다.

    -블레셋 사람들은 삼손의 장인과 아내를 죽였고, 삼손을 죽이려고 하였으나 역으로 당하고 만다.


    2)유다 사람을 압박하는 블레셋

    -삼손을 잡으려고 블레셋은 그의 동족 유다 사람을 군사력으로 압박한다

    -유다는 이에 굴복하고, 삼손을 결박하여 블레셋에게 넘겨준다

    -매우 비겁한 일이었다


    3)삼손이 큰 승리를 거두다.

    -새 나귀 턱뼈로 블레셋 사람 천명을 죽였다.

    -하나님께서 구원하셨다: 목말라 죽겠다고 하나님께 기도하였고, 하나님께서 샘물을 주셨다.

    -이것이 단 두 번의 기도 중 첫번째였다.

    -점점 블레셋의 희생자가 늘어난다.


    4)사사로 20년간

    -다른 기록과는 달리 평화가 없었다. 이는 삼손이 사사로서 제대로된 역할을 못하였다고 볼 수 있다.


    6. 삼손의 막강한 힘이 나타난 또 다른 사건이 무엇입니까(16:1-3)? 그러나 한편 그의 약점이 어떻게 드러났습니까(4)? 불레셋 사람들은 그 약점을 어떻게 이용했습니까(5,6)? 결정적인 때 들릴라는 누구 편에 섰습니까(7-9)? 들릴라는 얼마나 집요하게 삼손의 힘과 근원을 알아내고자 했습니까(10-14)? 들릴라는 무엇을 무기로 어떻게 삼손을 공격했습니까(15,16)?



    1)가사의 기생을 찾다

    -여기서 삼손의 약점이 정욕임을 알 수 있다.

    -블레셋 사람들은 이를 알고 밤중에 그를 공격하고자 한다.

    -밤중에 일어난 삼손은 성문을 짊어지고 헤브론 산까지 올라간다. 무력시위를 한 셈이다.


    2)들릴라에게 반하다.

    -삼손은 블레셋 여인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블레셋 지도자들은 들릴라에 대해 은 천백 개를 주고 회유한다.

    -들릴라는 계속 삼손의 힘을 빼앗으려고 그 방법을 묻는다

    -들릴라를 버리는 게 현명했다. 그러나 그러지 않았다. 들릴라에게 눈이 먼 것이다.

    -들릴라의 뜻은 밤의 여인. 삼손과 대조적이다. 성경에 나오는 팜므파탈의 대명사이다.

    -삼손은 정욕적이고 눈에 보이는 것에 가치를 뒀기 때문에 들릴라에게 쉽게 넘어가는 것이다.

    -그것도 들릴라는 삼손을 무력화시키려고 네 번이나 시도한다.


    7. 결국 삼손은 어떻게 하고 말았으며 결국 어떻게 되었습니까(17-22)? 그는 무엇을 깨닫지 못했습니까(20)? 블레셋 사람들은 무엇을 기뻐했습니까(23,24)? 삼손은 얼마나 비참하게 되었습니까(25-27)? 그러나 그 순간 삼손은 무엇을 했습니까(28-30)?



    1)머리가 밀리다.

    -왜 삼손의 머리가 밀리자 그가 무력해졌을까? 오직 나실인 서약에서 유일하게 지켜진 것이다.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지 않게 되자, 힘이 빠져서 무력하게 블레셋에게 사로잡히게 된다.


    2)삼손의 고난

    -눈뽑히고, 소처럼 멧돌을 돌리는 노예가 된다. 심지어 재주 부리는 사람이 되었다.

    -이제 마지막 기도를 하는 삼손: 원수를 갚게 해주십시오. 사사로서의 소명은 옅보이지 않는 기도이다

    -하나님께서 이 기도를 들으시고, 블레셋 사람을 생전보다 더 많이 죽게 하셨다.

    -사사답지 않은 비극적인 최후였다. 하나님의 뜻과 목적에 부합되지 못한 실패한 삶이었다.

    -그러나 이를 통해 구원을 이루신 하나님은 기묘하시다.

    댓글 0

Designed by Tistory.